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도쿄올림픽 연기론 확산… 아베 사면초가 몰리나

공유
0

도쿄올림픽 연기론 확산… 아베 사면초가 몰리나

연기해도 해결할 과체 첩첩산중… 상황 어려워져
국제경기단체 수입에도 큰 영향 조율도 쉽지 않아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14일 기자회견 도중 손수건으로 얼굴을 닦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14일 기자회견 도중 손수건으로 얼굴을 닦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을 극복하고 오는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을 정상 개최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히고 있지만, 비판 여론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IOC는 17일(현지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집행위원회 회의를 열고 성명을 통해 "대회까지 4개월이 넘게 남은 현 단계에서 과감한 결정은 필요하지 않다. 지금은 어떤 추측도 비생산적이다. IOC는 모든 선수에게 최선을 다해 도쿄올림픽 준비를 계속하라고 권장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주요 7개국(G7) 정상의 화상회의에서 올림픽을 '완전한 형태'로 개최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본이 올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하기 어렵다는 관측은 계속 확산하고 있어 아베 총리가 사면초가에 몰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올림픽이 7월에 열릴 수 있을까?"라는 기사에서 '예정대로 올림픽을 진행하겠다'는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의 약속과는 달리 시간이 지날수록 상황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NYT는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을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가장 많이 발생한 상위 15개국 출신 선수들이 전체 참가 선수의 약 36%에 달했다면서 선수들 간의 감염 위험 가능성을 제기했다.

AP통신의 폴 뉴베리는 '2021년 도쿄 하계올림픽을 준비하자'는 제목의 칼럼에서 "가장 좋은 시기는 내년"이라고 단언했다.

뉴베리는 고집스럽게 도쿄올림픽 개최 강행 의사를 밝히던 IOC와 일본 조직위도 서서히 이를 받아들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관측했다.
그는 아직까진 IOC에 시간적 여유가 있긴 하지만, 선수들을 위해서라도 이러한 불확실성을 1개월 이상 지속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도쿄올림픽을 연기해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금까지 연기된 사례가 없는 데다 무엇보다 시설 확보가 가장 큰 문제가 될 전망이다.

아사히(朝日)신문은 올림픽 경기장으로 지정된 시설 중 다수가 행사나 전시회 등으로 인기 있는 장소이며 2021년이나 2022년 여름으로 대회를 연기하더라도 공간을 확보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고 18일 보도했다.

이미 예약이 완료된 시설의 경우 배상 문제가 생기며 각국 대표단이나 취재진 등의 숙소 확보도 어려운 상황이다.

마이니치(每日)신문에 따르면 국제방송센터나 메인 프레스센터로 사용될 일본 최대 전시장인 도쿄 빅사이트는 올림픽 준비를 위해 작년 4월부터 순차적으로 폐쇄된 상태이며 도쿄도 관계자는 "이미 대회 후 예약이 들어와 있다"며 1년 연기하더라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올림픽 일정은 국제경기단체의 수입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조율도 쉽지 않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