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자부, 197억 원 투입해 '한국형 수소버스 충전소' 개발한다

공유
1

산자부, 197억 원 투입해 '한국형 수소버스 충전소' 개발한다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옆에서 수소버스가 이동중이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옆에서 수소버스가 이동중이다. 사진=뉴시스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가 ‘한국형 수소버스 충전소’ 구축을 위해 2023년까지 197억 원(국비 100억 원)을 투입한다고 22일 밝혔다.

산자부는 또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의 신규 공모 계획을 오는 23일 공고한다.
이번 사업은 350기압과 700기압의 충전설비를 조합해 2가지 형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미국과 중국, 유럽에서는 350기압을, 한국과 일본에서는 700기압의 충전설비를 주로 사용한다.

에너지 소비량, 버스노선 운영 패턴 등을 고려한 실증을 통해 최적의 수소버스 충전 방식도 마련할 계획이다.

국내 수소충전소는 승용차에 적합한 700기압 ‘단일’ 충전 방식으로 소용량 충전에 맞게 설계돼왔다. 따라서 수소버스를 충전하기에는 효율성과 비용 측면에서 적합하지 않았다.

350기압 설비는 700기압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충전과 높은 국산화율, 저렴한 구축비용 등의 장점을 지닌다. 다만 100% 충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적의 혼합 모델을 개발해야 하는 상황이다.

산자부는 사업 완료 시점인 2023년에는 수소버스충전소 부품의 국산화율이 현재 30% 수준에서 80%까지 높아질 것으로 추정했다.

산자부는 국내 부품에 대한 실증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할 예정이며, 검증된 부품, 설비를 통해 수소버스 충전소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수소버스 충전소 사업 공고는 산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홈페이지에 게재되며, 다음달 22일까지 접수를 받아 5월 중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