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신증권 IB강자 노린다…맞춤형 기업금융 서비스 강화

공유
0

대신증권 IB강자 노린다…맞춤형 기업금융 서비스 강화

대신증권이 IB부문에서 고성장을 하며 업계에서 IB신흥강자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제공=대신증권 이미지 확대보기
대신증권이 IB부문에서 고성장을 하며 업계에서 IB신흥강자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제공=대신증권
대신증권은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기업공개(IPO)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중견 중소기업에 특화된 틈새시장을 집중 공략한 전이 성공했기 때문이다. 대신증권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영역에서 안정성과 수익성을 균형 있게 겸비한 비즈니스를 찾아온 결과다. 특히, 거래소 시장 내 상장이 되지 않은 신규업종에 대한 최초상장을 다수 진행하고 원활한 자금조달을 주선했다. 투자자들에게 차별화된 업종의 투자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포트폴리오 관점에선 편중되지 않은 업종의 경험을 쌓아 대신증권 IPO의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 주요했다.

◇2019년 IPO 부문 업계 선도 … 중견중소기업에 특화된 틈새시장 공략


지난 2018년 대신증권은 애경산업, 티웨이항공 등 총 11개 기업의 신규 상장을 도왔다. 주관 실적도 3992억 원을 달성하며 2018년 IPO 주관 실적 2위에 올랐다. 2019년 대신증권은 에코프로비엠 등 6개 기업, 2696억 원 규모의 상장을 성공시키며, 쟁쟁한 대형 증권사를 제치고 업계에서 3위를 기록했다.

대신증권은 IPO 상장을 주관했던 기업과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쌓아 오고 있다. 단순히 한 건의 딜을 따오는 것이 아닌 상장 이후에도 기업의 전반적인 자문역할을 통해 안정적인 자금조달과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 코로나19 사태 등 국내외 정세가 불확실하지만 작년 기세를 몰아 올해에도 IPO 시장에서 입지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향후 소재부품장비, 4차산업, 2차전지, 바이오 업종에서 안정성과 수익성을 겸비한 기업들을 발굴해 꾸준히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부동산 PF사업 역량 집중…부동산 대체투자 등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 준비


대신증권은 금융과 함께 부동산을 그룹의 중심축으로 키워 종합부동산 금융회사로 탈바꿈하고 있다. 대신증권 IB도 다양한 역량을 지닌 각 계열사들과 함께 시너지를 발휘하며 금융과 부동산의 융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대신증권은 향후 부동산을 담보로 국내외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금융자문과 대출참여, 구조화금융 등 기업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특히, 분양수입금 유동화를 비롯한 국내외 실물부동산 등 사업성이 우수한 프로젝트에 자기자본 투자를 늘려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신증권은 다양한 투자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대체투자상품의 주선와 인수 등 대체투자 분야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뉴욕, 런던, 프랑크푸르트, 베를린, 파리 등 선진국 주요 도시의 우량한 부동산 상품을 개발과 주선했고, 최근에는 미국과 유럽의 현지 투자자들과 협업해 공동으로 투자할 목적의 랜드마크 부동산 인수와 대체투자상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젊어진 IB조직… 인재 영입 역시 조직의 목표와 방향에 맞게 진행


대신증권은 IB부문장과 PF부문장을 40대 임원으로 임명하는 등 IB 목표와 방향에 맞게 IB조직을 젊게 꾸렸다. IB조직도 IB부문과 PF부문으로 개편했다.

박성준 IB그룹장이 2019년 11월 전무로 승진한 것에 포함해 IB부문에서 젊은 피를 대거 수혈했다.

1973년생인 박 전무는 국내 주요 증권사 IPO 담당 헤드 가운데 최연소 IPO 총책임자다. 이렇듯 대신증권의 IB는 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시장에서 트랜드와 고객의 니즈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IB조직이다.

특히, IPO본부는 시장 내 실적 확대와 더불어 2018년 하반기 기존 2팀에서 3팀으로 확대하고, 회계사와 투자전문인력 등 외부 경력직 영입과 신입직원 채용을 통해 고객사에게 보다 최적화된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는 대형사 수준의 전담조직으로 운영되고 있다.

◇IB 목표는 맞춤형 기업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프로바이더


대신증권은 구조화 딜, IPO, 주식자본시장(ECM), 부채자본시장(DCM), 자기자본(PI)투자, 인수합병(M&A)자문, 신기술 라이센스를 활용한 사모형태의 투자자 유치 등 다양한 기업금융서비스가 결합된 복합솔루션을 제공하며, 솔루션 프로바이더(Solution Provider)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사업영역 강화를 통해 DCM부문에서도 의미있는 한 해를 만들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또한, 대신증권 계열사들의 역량을 적극 활용하여 차별화된 딜소싱도 준비하고 있다. 고액자산가(HNW) 고객이나 기관 투자가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형태의 상품을 준비해 영업부서와 계열사에 적극 공급중이다. 부동산 부문은 계열사가 보유한 각 부문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한 분야로 판단하고 부동산 PF사업에 역량을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