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라임 '김 회장' 8년 전에도 회삿돈 빼돌려 실형

공유
1

라임 '김 회장' 8년 전에도 회삿돈 빼돌려 실형

라임자산운용.
라임자산운용.


1조 원대 환매중단 사태를 빚은 라임자산운용의 전주(錢主)로 지목된 김봉현(46)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수년 전에도 투자자들의 돈을 맘대로 쓰다 처벌받은 전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금융투자업계와 법조계 등에 따르면 김 회장은 2012년 8월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횡령 혐의 재판에서 유죄가 인정돼 징역 1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김 회장은 한 공연 기획·투자업체의 회장으로 재직하던 2010년 48회에 걸쳐 회삿돈 3억1000만 원을 빼돌린 혐의로 기소됐다.

당시 이 회사는 투자자들의 투자를 받아 DJ DOC, 이승환, 넥스트, 비 등 인기 가수의 콘서트나 반 고흐 등 유명 작가의 미술 작품 전시회 등을 열었다.

김 회장은 직원들을 통해 투자금 모금을 지시했으며, 김 회장이 당시 횡령한 자금 중에는 회사가 보관하던 투자자들의 투자금도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김 회장은 이 자금을 유흥비나 고급 아파트 주거비로 쓴 것으로 조사됐다.

김 회장은 최근 라임자산운용 판매사인 대신증권 장모 반포WM센터장의 녹취록에서 "로비를 어마무시하게 하는 회장님"으로 지목됐다.
그는 지인인 M증권 출신 A씨와 함께 경기도의 한 버스회사 돈 161억 원을 횡령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또 자신이 '회장'으로 있는 스타모빌리티에서도 517억 원을 횡령한 혐의로 최근 회사 측으로부터 고소당했다.

이들 업체는 라임자산운용의 직접·간접적 투자를 받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김 회장은 이런 혐의에 대한 수사가 시작되자 잠적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