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C, 반도체 소재 '블랭크 마스크 하이엔드‘ 脫일본화 선봉 선다

공유
0

SKC, 반도체 소재 '블랭크 마스크 하이엔드‘ 脫일본화 선봉 선다

SKC 하이테크앤마케팅 천안공장에 건설한 SKC 블랭크 마스크 공장.[사진=SKC]이미지 확대보기
SKC 하이테크앤마케팅 천안공장에 건설한 SKC 블랭크 마스크 공장.[사진=SKC]
SKC가 반도체 노광공정 핵심소재인 블랭크 마스크 하이엔드급 제품의 ‘탈(脫)일본’ 선봉에 섰다. 블랭크 마스크는 반도체 웨이퍼에 전자회로 패턴을 새길 때 쓰이는 소재로, 이중 대부분 일본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하이엔드급 제품을 SKC가 국산화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26일 SKC에 따르면 충남 천안 하이엔드급 블랭크 마스크 공장에서 고객사 인증용 시제품 생산을 본격화했다. 약 430억 원을 투자해 지난해 12월 완공하고 양산 준비하고 있는 SKC는 고객사 인증을 거쳐 이르면 올해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SKC는 하이엔드급 블랭크 마스크 공장이 위치한 하이테크앤마케팅 천안공장을 반도체 소재 클러스터로 조성키로 하고, 반도체 소재 국산화율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블랭크 마스크는 반도체 웨이퍼에 회로를 새길 때 사용하는 포토 마스크의 원재료다. 쿼츠 위에 금속막과 감광막을 도포해 만든다. 하이엔드급은 더 얇고 여러 번 균일하게 도포해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SKC는 진공증착(sputtering)기술과 초청정 무진 관리 경험을 확보하고 있다.

블랭크 마스크 시장 규모는 매년 커지고 있다. 반도체 제조사가 적극적으로 증설에 나서면서 수요가 늘었고 공정이 미세화 됨에 따라 공정별 사용량 또한 증가했기 때문이다.

SKC 자체 조사에 따르면 2018년 8000억 원 수준이었던 세계 시장 규모는 매년 7%씩 성장해 2025년 1조3000억 원 수준의 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블랭크 마스크 시장의 95% 가량을 일본의 글로벌 업체 2개사가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하이엔드급 시장은 99% 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도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하이엔드급 블랭크 마스크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SKC 관계자는 “수년 간 BM혁신을 추진해온 SKC는 1단계 혁신을 마치고 반도체, 모빌리티, 친환경, 디스플레이 사업을 중심으로 2단계 비니즈니스모델(BM)혁신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천안에 마련한 SKC 반도체 소재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반도체 사업을 고도화하고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