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코로나19 보험금 지급 요구 폭증에 보험사들 전전긍긍

공유
0

[뉴욕증시] 코로나19 보험금 지급 요구 폭증에 보험사들 전전긍긍

코로나19로 식당, 소매업체 등이 문을 닫으면서 보험사에 사업손실 보험 청구가 줄을 잇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코로나19로 식당, 소매업체 등이 문을 닫으면서 보험사에 사업손실 보험 청구가 줄을 잇고 있다. 사진=로이터
보험사들이 위기에 몰렸다. 코로나19는 자연재해로 보험금 지급 대상이 아니지만 이 사태로 문닫은 식당, 소매업체 등의 사업손실 보험 청구가 줄을 잇고 있고, 워싱턴 의회의 지급 요구 압박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폴리티코는 27일(현지시간)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으려는 보험사들의 대응에 대해 미 상하 양원 의원들의 분노가 고조되면서 보험사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식당부터 소매업체에 이르기까지 군소 자영업자들은 화재 등으로 장사를 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사업보험을 든다. 이들은 코로나19로 가게가 문을 닫았기 때문에 당연히 보험사들로부터 손실을 보상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보험금 지급을 청구하고 있다.

그러나 보험사들은 코로나19가 자연재해에 가까운 것이어서 보험금을 줄 수 없다고 버티고 있고, 의회는 지급해야 한다며 이들을 압박하고 있는 것이다. 보험사들은 특히 이들의 사업장이 부서지거나 하지 않았기 때문에 보험금을 내줄 수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식당 체인 업체 소유주는 자신의 식당 4곳이 연간 10만 달러를 보험금으로 내지만 이번 폐점에 따른 손실 청구는 보험사에서 곧바로 거부됐다면서 분노를 터뜨렸다. 그는 자신 뿐만 아니라 수많은 자영업자들이 엄청난 보험금을 꼬박꼬박 내왔지만 정작 필요할때 보험금 지급이 거부되고 있다고 분노했다.

의회는 곧바로 개입에 나섰다.

니디아 벨라스크스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 12명, 공화당 의원 6명 등 하원 의원 18명은 보험사들에 보낸 서한에서 보험금 지급을 압박했다.

보험주들과 의회 압박에 시달리는 보험사들은 2001년 9·11테러 당시와 같은 해결방안으로 대신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들은 연방정부가 기금을 마련해 소상공인들을 직접 지원하되 여의치 않으면 보험사들이 정부와 소상공인 중간에서 지원금 지급을 대리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같은 방안이 아직 공식적으로 제안된 것은 아니라고 보험업계 관계자는 밝혔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