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주주가 맨 나중이다" 매버릭스 구단주 마크 큐반 쓴소리

공유
0

[뉴욕증시] "주주가 맨 나중이다" 매버릭스 구단주 마크 큐반 쓴소리

매버릭스 구단주인 마크 큐반은 코로나19 위기를 맞아 기업들은 직원들과 그들의 가족을 최우선 순위로 삼아야 하며 주주들은 우선 순위에서 맨 마지막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매버릭스 구단주인 마크 큐반은 "코로나19 위기를 맞아 기업들은 직원들과 그들의 가족을 최우선 순위로 삼아야 하며 주주들은 우선 순위에서 맨 마지막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로이터
코로나19 위기를 맞아 기업들은 직원들과 그들의 가족을 최우선 순위로 삼아야 하며 주주들은 우선 순위에서 맨 마지막이 돼야 한다고 미국의 유명 기업가가 쓴소리를 냈다.

28일(현지시간) 마켓츠 인사이더에 따르면 미 프로농구(NBA) 댈러스 매버릭스 구단주이자 유명 투자가이기도 한 마크 큐반은 대기업 최고경영자(CEO)들 모임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회원들에게 지금 위기에서는 기업실적보다 직원들을 가장 먼저 챙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저스트캐피털과 인터뷰에서 "주주들은 맨 마지막이 돼야 한다"면서 "대기업 CEO들은 세계에 너무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먼저 직원들과 그들의 가족을 최우선으로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큐반은 이어 "위대한 기업이라면 주주들도 이를 이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은 미 대기업 약 200곳을 대표하는 단체로 작년 8월 기업의 최우선 목표는 단순히 주주들이 아니라 고객, 직원, 지역 공동체를 포함한 모든 이해당사자라고 선언한 바 있다.

큐반은 그러나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이 이번 코로나19에 맞서 이보다 한 발 더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들의 행태에 대해 장기적으로 고객들이 어떤 평가를 내릴지에 더 관심을 기울이라면서다.

그는 "직원들에게 올바른 일을 행함으로써 기업들은 경제를 안정시키는데 일조할 수 있다"면서 "이를 통해 경제활동을 일상적인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확률이 더 높아진다"고 밝혔다.

큐반은 "만약 여전히 꼼꼼히 잔돈까지 세가며 수지타산 타령을 하거나, 주당 순익 최대를 꾀하거나, 주주들을 기쁘게 하는데 치중하면 같은 시간 직원들은 고통받고 어려움을 겪게 되며 결국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올바르게 대처하지 못한 기업들은 미래에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면서 특히 밀레니엄 세대, Z세대 등 기업들의 위기 대응을 지켜본 미래 소비자들의 응징을 각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즈니스 라운데 테이블 CEO들에게 주주들을 상대로 이같은 점을 설득해 그들의 동의를 이끌어내라고 조언했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