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종인, "100만 원씩 준다고 해결 안 돼"…'예산 100조 투입론' 촉구

공유
0

김종인, "100만 원씩 준다고 해결 안 돼"…'예산 100조 투입론' 촉구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사진=뉴시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3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지원 대책과 관련, "일단 국민 세금으로 책정된 예산의 범위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그다음에 필요하면 부채를 지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 회의에서 정부가 소득 하위 70% 가구에 4인 가구 기준으로 100만 원씩 긴급재난지원금을 주기로 한 데 대해 "빚내서 시작하는 것은 다시 생각해봐야 하지 않나"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가구당 100만 원씩 주면, 100만원이 끝나면 그다음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에 대한 대비가 안 돼 있고, 아무리 급하다 하더라도 일단 삶을 지속시킬 수 있는 측면에서의 대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했다.

또 "코로나 사태가 연말까지 지속할지, 더 갈지 모르는 실정"이라며 "소득이란 게 일시적으로 줬다가 중단이 되면 생계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방법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올해 예산 512조 원의 20%를 용도 전환해 100조 원의 재원을 확보함으로써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소득과 근로자 임금을 보전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예산을 조정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대통령이 헌법에 보장된 긴급재정명령이란 것으로 예산 조정이 가능하다"고 추가로 제안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