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보이스피싱 꼼짝마...신한은행, Anti-피싱 플랫폼 가동

공유
0

보이스피싱 꼼짝마...신한은행, Anti-피싱 플랫폼 가동

신한은행이 보이스 피싱 방지 플랫폼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백상일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신한은행이 보이스 피싱 방지 플랫폼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백상일 기자
신한은행이 전기통신금융사기로부터 고객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시스템을 선보인다.

신한은행은 ‘Anti-피싱(Phishing) 플랫폼’을 정식 가동하고 모니터링 시스템을 대폭 업그레이드 했다고 31일 밝혔다.
신한은행 ‘Anti-피싱 플랫폼’은 개선된 시스템을 통해 의심거래 판단 속도를 높이고 최근까지 누적된 전기통신금융사기 거래 데이터와 AI기술을 활용해 금융사기 거래에 대한 분석 능력을 높인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신한은행은 지난 2월부터 2개월간 ‘Anti-피싱 플랫폼’을 시범 운영 했으며 4월 1일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

‘Anti-피싱 플랫폼’의 모니터링 기능은 여러 부분에서 크게 향상 됐다. 우선 신한은행은 금융사기 거래에 대한 신속한 판단을 위해 고객정보, 의심거래정보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신설했다. 모니터링 담당 직원은 이 시스템을 통해 금융사기 거래에 대한 관련 정보를 한꺼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신한은행은 영업점 창구, 모바일·인터넷·ATM 등 대면·비대면 거래 전반에 걸쳐 필터링 정확도를 높이고 의심거래와 정상거래에 대한 구분 능력을 높였다. 딥러닝 분석 과정에 활용되는 거래 유형과 변수 데이터 분량을 확대하고 의심거래 제어 능력도 강화했다.

신한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을 준비하고 고객보호를 선도하기 이해 올해 초 ‘소비자보호그룹’을 신설하고 모니터링, 피해구제 지원 등으로 분리돼 있던 전기통신금융사기 관련 조직을 통합했다. 특히 관련 시스템 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도 해당 부서로 이동 배치해 고객 피해 예방을 위해 추진되는 방안들이 시스템에 신속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Anti-피싱 플랫폼’도 외부업체 위탁 과정 없이 관련 부서 IT담당 직원들의 주도해 개발됐다.

신한은행은 최근 발생한 ‘코로나19’ 사칭 보이스피싱과 관련해서도 해당 사례를 신속하게 임직원들에게 공지하고 고객들을 위해 안내장을 제작·배포했으며 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 공식계정과 네이버 포스트에도 콘텐츠를 게시하는 등 피해예방에 나서고 있다. 하반기 중에는 금융감독원과 협업해 ‘피싱 방지용 앱(App)’도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과 ‘같이성장’하고 금융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플랫폼 혁신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서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며 “고객들의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가 사전에 예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