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안랩, ‘상여금 발급 청구서’ 위장 악성 문서파일 주의!

공유
0

안랩, ‘상여금 발급 청구서’ 위장 악성 문서파일 주의!

무심코 ‘콘텐츠 사용’ 클릭 시 악성코드 다운로드해 정보탈취 등 악성행위 수행

안랩의 ‘직원활동상여금발급청구서.doc’ 파일 캡쳐 이미지. 사진=안랩이미지 확대보기
안랩의 ‘직원활동상여금발급청구서.doc’ 파일 캡쳐 이미지. 사진=안랩

안랩(대표 강석균)은 직장인을 상대로 ‘상여금 수령을 위해 개별 신청하라’는 내용의 ‘상여금 발급 청구서’로 위장한 악성 문서파일 유포사례를 발견해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2일 안랩에 따르면, 이번 공격은 견적서나 이력서 등 특정 부서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존 공격과 달리,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질만한 상여금 신청 내용을 사칭한 것이 특징이다.

공격자는 먼저 ‘직원활동상여금발급청구서.doc’라는 제목의 악성 문서파일을 메일 첨부파일로 유포했다. 또한, 해당 악성 문서파일에 ‘(신청서) 확인 후 보너스는 자동으로 귀하의 급여계좌로 입금된다’는 내용을 포함시켜 사용자의 관심을 끌었다.

이와 함께, ‘요청 내용이 표시되지 않으면 프롬프트를 따르라. 편집 옵션을 열면, 정상적으로 표시될 수 있다’는 내용으로 문서 상단의 ‘콘텐츠 사용’을 누르도록 유도했다.

맞춤법과 띄어쓰기가 어색한 문장이지만 사용자가 ‘상여금’이나 ‘보너스’라는 단어에 속아 무심코 상단의 ‘콘텐츠 사용’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악성코드가 실행되어 PC가 감염된다. PC 감염 이후 악성코드는 외부 URL에 접속하여 추가 악성파일을 내려받아 실행한다. 해당 추가 악성파일은 PC 및 금융정보 탈취, 랜섬웨어 감염 등의 악성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현재 안랩 V3 제품군은 해당 문서파일과 추가로 다운로드되는 악성파일을 차단하고 있다.


최영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ou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