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코로나19 방역·치료경험,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할 것"

공유
0

문 대통령 "코로나19 방역·치료경험,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2일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 통화, 코로나19 대응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겠다는 뜻늘 밝혔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2일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 통화, 코로나19 대응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겠다는 뜻늘 밝혔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국제적 대응과 관련, "그간 우리 정부가 축적한 방역 및 치료 경험과 관련한 임상 정보를 국제사회와 적극적으로 공유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의 통화에서 덴마크와도 코로나19 대응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겠다는 뜻과 함께 이같이 밝혔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개최된 주요 20개국(G20)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공동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연대를 골자로 한 정상 간 합의 내용을 설명하면서 코로나19 사태를 조기에 종식하려면 국제적인 공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의 부정적 여파를 최소화하고 국가 간 교역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긴밀히 협력하자고 제안했고, 프레데릭센 총리도 이에 공감했다.

프레데릭센 총리는 "덴마크에서는 의료장비 공급이 중요한 현안으로 대두해 한국과의 협력이 매우 기대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덴마크와 우리 기업이 진단키트 수입을 위한 협의를 하는 것으로 안다"며 "진단키트와 방역물품, 의료물품 수출 등에 대한 구체적 요청 사항을 알려주면 형편이 허용하는 대로 도움을 드리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올해 6월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제2차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가 코로나19 탓에 연기된 것을 덴마크가 양해해준 데 감사의 뜻을 표했다.
덴마크는 P4G를 발족한 국가로, 2018년 10월 코펜하겐에서 제1차 P4G 정상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