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제유가, 사우디·러시아 감산합의 기대 이틀째 폭등

공유
0

국제유가, 사우디·러시아 감산합의 기대 이틀째 폭등

WTI, 배럴당 11.9% 상승… 주간 단위로 32%나 올라 역대 최고 기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뉴시스
국제유가는 3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간 감산 합의 기대로 이틀째 폭등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배럴당 11.9%(3.02달러) 오른 28.3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는 전날도 24.67% 올라 이틀째 폭등세를 이어갔다. 이번 주 전체적으로는 거의 32%나 올라 주간 기준으로 역대 최고의 상승을 기록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6월물 브렌트유도 오후 3시3분 현재 배럴당 14.40%(4.31달러) 오른 34.2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도 미 에너지 업체 최고경영자(CEO)들과 가진 라운드테이블 회의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모두 세계 석유시장 안정을 원한다고 밝혀 국제유가 상승세에 힘을 실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OPEC+(석유수출국기구인 OPEC과 러시아 등 10개 산유국의 연대체)에서 주요 산유국들과 합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하루 약 1000만 배럴 감산에 관해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국제유가는 OPEC+가 원유 가격 안정을 위해 오는 6일 화상회의를 하기로 하면서 감산 합의에 대한 기대는 더 커지며 상승세로 완전히 돌아선 모습니다.

사우디와의 유가 전쟁 당사자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이날 자국 석유기업 대표들과 한 회의에서 "우리는 OPEC+ 틀 내에서 파트너들과 합의를 이룰 준비가 돼 있으며 미국과도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잠정 평가에 따르면 하루 약 1000만 배럴 내외의 감산을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제유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원유 수요 급감에다 러시아와 사우디 간 유가 전쟁까지 겹치면서 최근 잇따라 폭락을 거듭했다. 러시아와 사우디는 지난달 원유 감산 합의에 실패하면서 가격 인하와 증산 예고 등을 통해 '유가 전쟁'에 나선 바 있다.

WTI와 브렌트유 선물은 지난달 30일 18년 만의 최저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WTI는 지난달 54% 이상 급락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