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 총리, "코로나19 사망 의사 애도…의료인 안전에 최선"

공유
0

정 총리, "코로나19 사망 의사 애도…의료인 안전에 최선"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뒤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의사에 대한 애도를 표하고, 의료인 감염예방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경북 경산에서 감염 위험 속에서도 의연하게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던 의료인이 유명을 달리하는 불행한 일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깊은 애도를 표하며, 자가격리 중이라 빈소도 제대로 차리지 못한 유가족에게 안타까움과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지금 이 순간 코로나19와의 전쟁 최일선인 병원, 선별진료소, 생활치료센터에서는 수많은 의료인들이 확진자 치료와 방역 활동을 위해 분투하고 있다"며 "대구·경북에서의 급박했던 확산세를 막을 수 있었던 것은 의료진의 헌신적인 희생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또 "대규모 감염의 폭발적 확산으로 의료체계 붕괴 위험에 직면한 미국과 유럽의 여러 나라를 보면서, 우리 의료진이 얼마나 대단한 일을 해내고 있는지 새삼 실감하게 된다"며 "더할 수 없는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한편 정 총리는 "오늘부터 자가격리 지침 위반 때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이 강화된다"며 "대다수 자가격리자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격리지침을 충실히 따르고 있지만, 일부 소수는 지침을 위반해 전체의 안전을 위협하고 사회갈등을 야기할 위험마저 있다"고 지적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