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만능양파소스, 양파말랭이김치…만능 마늘고추장 레시피

공유
24

'알토란' 만능양파소스, 양파말랭이김치…만능 마늘고추장 레시피

5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되는 MBN '알토란' 277회에는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출연, 만능 앙파소스와 매운 맛은 쏙 빼고 단맛은 살린 양파말랭이김치, 만능 양파소스로 만든 닭다리구이를 선보인다. 사진=MBN 알토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5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되는 MBN '알토란' 277회에는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출연, 만능 앙파소스와 매운 맛은 쏙 빼고 단맛은 살린 양파말랭이김치, 만능 양파소스로 만든 닭다리구이를 선보인다. 사진=MBN 알토란 제공
5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되는 MBN '알토란' 277회에는 "건강이 최고다! 자연밥상"을 주제로 임성근 조리기능장과 김하진 요리 연구가가 출연한다.

임성근 기능장은 봄 제철을 맞은 햇 양파로 만든 만능 앙파소스와 매운 맛은 쏙 빼고 단맛은 살린 양파말랭이김치, 만능 양파소스로 만든 닭다리구이를 선보인다.
양파말랭이김치의 감칠맛은 올리고 쫀득쫀득한 식감을 살리는 재료는 진미채다. 물에 한번 헹군 진미채를 양파말랭이와 함께 버무리면 봄철 입맛을 살려줄 색다른 김치를 즐길 수 있다.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면역력을 올려주는 마늘고추장 만드는 법과 국민 밑반찬 마늘종멸치무침을 소개한다.

무침과 찜, 조림, 구이, 볶음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만능 양파소스 레시피와 양파말랭이김치, 마능고추장, 국민 밑반찬 마늘종멸치무침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알토란 '만능 양파소스' 레시피


-재료 : 양파 10개, 매실청 반 컵, 맛술 반 컵, 식용유 5 큰 술, 꽃소금 2 큰 술

<만능 양파소스 만드는 법>

1. 믹서에 양파 10개, 매실청ㆍ맛술 각 반 컵, 식용유 5 큰 술, 꽃소금 2 큰 술 넣고 곱게 간다.

2. 센 불에 계속 저어가며 졸이다가 어느 정도 졸면 약 불로 뭉근히 끓여 잼 형태가 될 때까지 껄쭉한 농도로 졸이면 만능 양파소스가 완성된다.

■ 알토란 '양파말랭이김치' 레시피


-재료 : 양파말랭이 100g, 진미채 200g, 고운 고춧가루 반 컵, 매실청 반 컵, 멸치액젓 6 큰 술, 식초 2 큰 술

<양파말랭이김치 만드는 법>

1. 양파말랭이 100g을 미지근한 물에 15분간 불린 후 물기를 꼭 짠다.

2. 진미채 200g을 물에 한 번 헹궈 물기를 꼭 짠다.

3. 색깔을 입히기 위해 양파말랭이와 진미채를 섞은 후 고운 고춧가루 반 컵을 넣고 버무린다.

4. 매실청 반 컵, 멸치액젓 6 큰 술, 식초 2 큰 술을 넣고 골고루 버무리면 새콤달콤한 양파말랭이김치가 완성된다.

■ 닭다리구이(만능 양파소스 활용)


-재료 : 닭 다리살 500g,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만능 양파소스 3 큰 술, 채 썬 깻잎 약간, 채 썬 양파 약간, 고춧가루 약간

<닭다리구이 만드는 법>

1. 기름을 두른 팬에 소금과 후추를 약간 뿌려 밑간한 닭 다리살 500g의 살 부위를 아래로 올린 뒤 뚜껑을 닫고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2. 닭 다리살이 다 익으면 만능 양파소스 1 큰 술을 살 쪽에 바른 후 약 불에 1분 정도 익힌다.

3. 취향에 따라 닭다리구이에 채 썬 깻잎과 양파, 고춧가루를 곁들인다.

5일 밤 방송된 MBN 알토란에서는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출연, 면역력을 올려주는 만능 마늘고추장과 마늘종멸치무침 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MBN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5일 밤 방송된 MBN 알토란에서는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출연, 면역력을 올려주는 만능 마늘고추장과 마늘종멸치무침 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MBN 제공

알토란 마늘고추장 레시피


-재료 : 통마늘 300g, 찹쌀밥 반 컵, 물 3컵, 청주 1컵, 고운 고춧가루 1컵, 조청 반 컵, 소금 1 큰 술, 시판 고추장 1kg

<마늘고추장 만드는 법>

1. 손질한 통마늘 300g을 찜기에 10분간 찐 뒤 접시에 넓게 펼쳐 식힌다.

2. 냄비에 찹쌀밥 반 컵, 물 3컵을 넣고 약 15분간 끓인다. 남은 양이 1컵이 될 때까지 끓여 찹쌀 풀국을 만든 뒤 식힌다.

3. 믹서에 식힌 찐 마늘, 식힌 찹쌀 풀국, 청주 1컵을 넣고 곱게 간다.

4. 간 재료에 고운 고춧가루 1컵, 조청 반 컵, 소금 1 큰 술, 시판 고추장 1kg을 넣고 골고루 섞어 마무리한다. 이 때 소금양은 기호에 따라 가감한다.

■ 알토란 마늘종멸치무침 레시피


-재료 : 마늘종 300g, 소금 1 큰 술, 중멸치 100g, 식용유 2 큰 술, 고운 고춧가루 3 큰 술, 매실청 3 큰 술, 깨소금 3 큰 술, 마요네즈 4 큰 술, 고추장 8 큰 술, 참기름 2 큰 술, 통깨 2 큰 술

<마늘종멸치무침 만드는 법>

1. 손질한 마늘종 300g을 소금 1 큰 술 넣은 끓는 물에 5초간 데친 뒤 찬물에 식힌다

2. 중멸치 100g을 마른 팬에 볶아 부스러기를 제거한 뒤 식용유 2 큰 술을 넣고 2차로 볶아 한 김 식힌다.

3. 고운 고춧가루ㆍ매실청ㆍ깨소금 각 3 큰 술, 마요네즈 4 큰 술, 고추장 8 큰 술, 참기름ㆍ통깨 각 2 큰 술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양념장에 데친 마늘종을 먼저 무친 뒤 손질한 중멸치를 넣고 한 번 더 골고루 버무린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