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미 대선 상황까지 급변시킨 코로나19 확산…위기 대응능력 최대화두 등장

공유
0

[글로벌-이슈 24] 미 대선 상황까지 급변시킨 코로나19 확산…위기 대응능력 최대화두 등장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왼쪽).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왼쪽).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 확산에 따라 11월 미국 대선을 둘러싼 판세가 크게 변화될 전망이다. 조기 수습의 전망이 서지 않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의 ‘위기 대응’이 최대이슈로 떠오르면서 후보자들의 전략도 재검토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4일 기자회견에서 “다음 주에 걸쳐 많은 사망자가 나오며 가장 힘든 한 주가 될 것”이라며 국민에게 각오를 촉구했다. 트럼프는 3월13일 국가 비상사태 선포 이후 꼬박 3주간 거의 매일 회견을 계속하고 있다.

지난 2월의 텔레비전 광고에서는 “최고의 시대는 지금부터 온다”라고 호소하며 호조의 경제에 자신이 깊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주가가 정권 출범 때에 가까운 수준으로 하락하고, 최근에는 ‘전시 대통령’을 자칭하며 강한 지도자를 의식한 발언들이 눈에 띄고 있다.

2001년 미국 테러사태 때 부시 정부의 지지율이 90%까지 상승한 것을 의식한 정권 유지를 위한 행보로도 보인다. 하지만 지지율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지지않는다는 여론이 더 높다. 경제의 실패는 재선을 목표로 하는 현직에 불리하게 여겨지고 있으며 2008년의 ‘리먼 쇼크’ 이상의 충격이 올 것이라는 고용 불안이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한편 민주당에서는 지명권 획득이 유력해진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언론들이 코로나19 일색의 보도에 치중하면서 이렇다 할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집회도 열지 않고, 델라웨어주의 자택에서 인터넷으로 지지자에게 호소하고 있는 양상이다.

트럼프 정권이 1월에 도입한 중국으로부터의 미국 입국 금지 조치를 둘러싸고, 바이든 진영은 3일 ‘외국인 배척’이라고 비난했던 과거의 발언을 궤도를 수정해 “입국 금지를 지지한다”라고 표명했다. 국난이라고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정권 비판 일변도의 자세는 반발을 부를 ‘리스크’를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대통령 후보를 정식 결정하는 민주당 대회가 8월로 연기되어 11월 3일 대통령 선거를 통상의 형태로 실시할 수 있을지 불안하다는 소리도 강해지고 있다. 그러나 대선 실시일은 법률로 정해져 이듬해 1월 20일 시작되는 대통령 임기를 바꾸려면 헌법 개정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선거 일정을 실제로 움직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