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안동시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완화’ 조짐… '전국구 태풍' 될까

공유
0

안동시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완화’ 조짐… '전국구 태풍' 될까

안건 통과 여부는 이달 10일 이후 결정



대형마트업계에 의무휴업일 관련 규제를 완화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사진은 의무휴업일을 맞은 이마트 공항점의 입구 풍경. 사진=뉴시스
대형마트업계에 의무휴업일 관련 규제를 완화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사진은 의무휴업일을 맞은 이마트 공항점의 입구 풍경. 사진=뉴시스

경북 안동시에서 시작된 ‘대형마트 규제 완화’ 움직임이 다른 지역으로 확대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안동시는 이달 초 ‘의무휴업일 한시 해지’와 ‘의무휴업일 온라인 주문·배송 허용’을 골자로 하는 안건을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 최초로 제기했다.

이번 안건이 통과되면 안동의 대규모 점포(대형마트·준대형 점포)는 이달 22일부터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의무휴업일(매월 둘째·넷째 주 수요일)에 정상 영업을 한다. 온라인 배송 서비스도 휴일 없이 운영된다.

이 정책이 적용되는 점포는 △홈플러스 안동점 △이마트 안동점 △GS수퍼마켓 안동 용상점 △이마트 노브랜드 안동 구시장점 △이마트 노브랜드 안동 옥동점 등 5곳이다.

변경안 시행 여부는 오는 10일까지 주민 의견을 수렴한 후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의 논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대형마트 규제 완화는 그동안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2010년대 초 정부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대형마트에 ‘한 달 2회 의무휴업’과 ‘심야영업 금지’ 등 규정을 마련했다.
이후 편의점과 온라인 시장이 인기를 얻고 대형마트 시장이 위축되자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지자체에 규제 완화를 요구해왔다. 그때마다 지자체는 지역 상권 상생과 주민 혼란을 이유로 반대했고 대형마트의 기대는 좌절됐다.

최근 코로나19로 업계 매출이 하락하고 안동시의 사례가 더해지면서 대형마트의 생존과 원활한 생필품 공급을 위해 의무휴업 제도를 유예·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 나오고 있다.

실제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자료를 살펴보면 올해 2월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주요 대형마트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6%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온라인 쇼핑업체들은 매출이 34.3% 상승하며 반사이익을 누렸다.

일각에서는 의무휴업일이 소비자의 매장 방문 심리를 위축시킨다고 보고 있다. 규제가 풀리면 대형마트업계의 매출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의 규제를 해소하려는 시도는 앞으로 전국으로 퍼져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손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jizz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