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와대, 전 국민 재난지원금 선긋기…"2차 추경안부터 처리"

공유
0

청와대, 전 국민 재난지원금 선긋기…"2차 추경안부터 처리"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이미지 확대보기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는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긴급재난지원금 확대 지급 주장에 속도를 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2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우선이라는 원칙론으로 맞섰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된 청와대의 입장을 밝히면서 "정부는 국민께 지원금이 하루 속히 지급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2차) 추경안을 제출할 것"이라며 "국회 또한 신속하게 추경 심의를 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전날까지만 해도 "관련한 입장은 없다", "드릴 말씀 없다" 등 민주당의 제안에 반응을 자제하던 것과는 180도 다른 모습이다.

강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긴급성, 형평성, 국가재정 여력 등을 감안, 제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을 결정했다"며 "정부는 그 같은 결정에 따라 세출 구조조정을 중심으로 추경 편성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전 국민에게 1인당 50만 원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제안을 한 것을 계기로 긴급재난지원금의 전 국민 지급 확대를 주장하고 나섰다.

청와대 관계자는 "(100% 확대 지급하겠다는) 이해찬 대표의 발언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을 밝힐 수 있는 것은 오직 문재인 대통령뿐"이라며 "문 대통령의 의중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