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코로나19 사망자 70%는 흑인"

공유
0

"미국 코로나19 사망자 70%는 흑인"

글로벌이코노믹 자료사진.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자료사진.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피해가 흑인에 집중되고 있다고 7일(현지시간) CNN이 보도했다.
사회 구조적 불평등으로 인해 바이러스 노출 빈도가 잦고, 기저질환자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캐머라 필리스 존스 가정의학과 박사는 "미국 사회의 구조적 분리와 불평등은 흑인을 비롯한 소수민족의 바이러스 노출 빈도를 높였다. 또 다수가 기저질환을 앓고 있어 더욱 심각한 피해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고용 차별, 교육 차별, 환경 위험 수준 차별 등 다양한 차원의 (구조적) 분리는 소위 말하는 '기저질환'의 조건이 됐다"며 "이들은 일단 감염이 되면 질병으로 인한 더 심한 피해를 입는다"고 했다.

일리노이 주 시카고시는 경우 흑인 발병자가 전체의 52%를 차지하고 사망자의 경우 흑인이 무려 72%를 차지한다.

일리노이주의 흑인 비중은 14.6%에 불과하다.

로리 라이트풋 시카고 시장은 흑인의 피해 상황을 언급하며 "이 숫자는 당신의 숨을 멎게 할 정도"라고 말했다.
존 벨 에드워즈 루이지애나 주지사는 6일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사망자 중 약 70%가 흑인"이라고 밝혔다.

루이지애나의 흑인 인구는 32%뿐이다.

미시간 주도 주내 흑인 비율은 14% 안팎이지만 코로나19 사망자의 40%가 흑인이었다.

코로나19 진앙인 뉴욕 주는 코로나19 사망자와 관련된 인종별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