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올해 지하철·실내서도 5G 원활…실내 기지국 2000개 추가

공유
0

올해 지하철·실내서도 5G 원활…실내 기지국 2000개 추가

5G 상용화 1년 맞아 5G+ 전략회의 개최…과기부 외 정부부처 이통3사 CEO 등 참석
연내 5G 인빌딩 커버리지 구축 주력·5G 단독모드28GHz 추진으로 진정한 5G 구현
5G+ 핵심분야별 사업계획도 공유돼 "코로나19 위기 돌파구 역할하자" 한 목소리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정보화진흥원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제3차 5G+ 전략위원회' 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이미지 확대보기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정보화진흥원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제3차 5G+ 전략위원회' 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정부는 올해 지하철과 공항, 백화점 등 2000여 개 실내 시설에 5G 기지국을 설치해 실내 5G망을 확충한다. 5G 단독모드(SA)와 28GHz 상용화로 진정한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 5G 구축에도 나서기로 했다. 5G 중저가 단말 출시를 가속화하는 한편, 5G+ 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총 65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3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 1주년과 5G플러스(+) 전략발표 1주년을 맞아 5G+ 전략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성과 창출을 위한 제3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전략위원회를 영상회의로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4차산업혁명 인재 양성과 공공분야의 5G 적용을 위해 교육부와 국방부가 처음으로 참여했다. 이번 회의엔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과 12개 관계부처 위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구현모 KT 사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 등 기업 대표들을 포함한 3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그간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공유했으며 특히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현장의 어려움을 5G로 돌파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지난해 4월 3일 5G 상용화 1년 만에 국내 5G 가입자는 577만명을 상회하고 있으며, 준공 완료된 기지국은 11만 5000국에 달하는 등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국내 5G 가입자, 기지국 수 추이. 자료=과기정통부이미지 확대보기
국내 5G 가입자, 기지국 수 추이. 자료=과기정통부

이동통신사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상반기 망 투자규모를 기존 2조7000억 원(잠정)에서 4조 원으로 50%가량 확대하고, 영세사업자·소상공인에 약 4200억원의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지하철, 공항, 백화점, 중소형 건물 등 2000여개 시설에 5G 실내 기지국을 설치로 커버리지(서비스 가능 지역)를 확충하기로 했다.

또 연내 5G 단독방식(SA: Stand Alone) 상용화와 28㎓ 대역 망 구축에 돌입한다. 이를 통해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의 5G 특성을 온전히 구현, 지난해 '반쪽 5G'에서 더 나아가 혁신적인 융합서비스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단말 제조사들은 소비자들의 단말 선택권 확대를 위해 중저가 단말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정부는 5G+ 전략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범정부적으로 약 6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융합서비스 발굴·확산을 위해 규제혁신, 성과 창출을 가속화하기 위한 신규사업 발굴과 함께 상시적인 점검 체계를 구축한다.

분야 별로, 네트워크 장비는 5G 상용화 국가 증가로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국내의 경우 올해 국내 5G 이통 네트워크 장비 시장 점유율을 20% 이상 유지하기 위해 장비부품 국산화와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스마트폰 관련해서는 핵심부품 개발과 28GHz 단말기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기로 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경우 지난해 국내 기업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14.3%을 올해 15%로 늘리도록 헬스케어 제품 신규 개발과 산업육성전략을 수립해 추진한다. 정보보안의 경우 국내 5G 연관 정보보안 생산액을 올해 679억 원으로 늘리기 위해 선도 기술 개발과 인력 양성, 서비스별 보안모델을 개발한다.

실감 콘텐츠 영역에서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 19.4%에서 올해 20%로 성장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연내 5G 스마트공장 200개를 설치해 해당 분야에서도 글로벌 시장 선도를 추진한다. 드론산업의 경우 우리나라는 중국산 드론에 시장을 잠식당한 상황이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5G 드론으로의 조기 전환을 추진, 인프라 구축과 실증에 나서기로 했다.

5G V2X(차량사물간 연결) 분야의 경우 2024년 상용화를 목표로 5G-NR-V2X에 대한 표준화를 오는 6월까지 완료하는 것을 모교로 한다. 아울러 인증서비스와 테스트베드 구축 등 관련 산업 인프라를 조성하기로 했다. 자율주행차 역시 2027년 이후에 레벨 4 이상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자율주행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기반 조성에 나선다.

스마트도시 분야에서는 올해 기존 시범 도시에 적용할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증을 완료하기로 했다.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성장을 위해 올해 5G, AI 응급의료 시스템 기반 조성을 위한 시범 사업에 돌입한다.

지능형 CCTV 관련 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5G 기반 영상보안 핵심기술 개발에 착수하고, AI 활용 가상 데이터 생성 등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 아울러 커넥티드 로소 분야 기술 확보와 시장 창출을 위한 실증 테스트베드를 조성할 방침이다. 엣지컴퓨팅의 경우 다양한 B2B 모델 개발이 필수적이다. 이에 엣지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MS, 아마존 등 클라우드 기업과 SKT, AT&T 등 통신사업자 간 협력 강화를 추진한다. 또 올해 엣지컴퓨팅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고도화 기술개발에 나선다.

이 같은 5G 전략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정부는 기존 과기정통부 위주 과제 실행체계를 개편해 각 부처 전문기관과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점검반을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정부는 '5G+ 전략’의 성과 창출·확산을 위해 5G 단말·서비스 개발, 실증, 보급·확산 등 2021년 신규사업을 범부처 협력을 통해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정부는 고혈압, 당뇨, 발열, 복통 등 주요 감염병 증상과 질환을 빠르게 진단, 분석 할 수 있는 '닥터앤서 2.0' 개발,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처리, 차량통신 및 보안 등 완전자율주행 핵심 기술개발 사업 등을 기획하고 있다. 이 사업들은 연내 기획재정부의 예산심의 과정을 거친 이후 확정될 예정이다.

토론에 참여한 복수의 민간위원들은 "코로나19로 매출 감소, 부품 수급 애로 등 현장의 어려움이 있지만, 향후 원격·재택근무, 비대면 진료 등이 일상화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공격적인 5G 인프라 확충과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 발굴 등을 통한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논의 결과와 5G+ 전략 점검반에서 진행한 '코로나19의 5G 산업 영향 분석'을 포함해 ‘5G+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실행방안’을 보완·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은 “5G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지 벌써 1년이 지났지만 국민들이 변화를 체감하기에 아직 미흡한 점이 많다”면서 “조기에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여 5G 일등국가로 도약하고,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위기상황을 5G+ 전략으로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범부처·민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