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친환경으로 미래 대비해야”…친환경 경영 실천

공유
0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친환경으로 미래 대비해야”…친환경 경영 실천

GS칼텍스 여수공장 가동 연료, ‘중유’에서 ‘LNG’로 전량 대체
연료 대체·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연간 총 115억 원 경제성 기대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사진=GS칼텍스]이미지 확대보기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사진=GS칼텍스]

GS칼텍스가 에너지효율화를 기반으로 한 친환경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여수공장 생산시설 가동을 위한 연료인 저유황 중유(LSFO)를 공정 개선작업을 통해 액화천연가스(LNG)로 전량 대체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액화천연가스는 동일한 열량에도 저유황 중유보다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다. 중유는 테라줄(TJ ) 당 약 76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반면, 천연가스는 56톤으로 74%에 불과하다.

이번 액화천연가스 연료 대체를 통해 기존 저유황 중유 사용 시설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19% 이상 감축,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또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미세먼지 유발 물질도 30% 이상 줄어들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액화천연가스를 생산시설 가동용으로 사용할 경우 연료대체 및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에 따른 비용으로 연간 총 115억 원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으론 기존 생산시설 가동용으로 사용하던 저유황 중유는 수요처에 판매함으로써 경제성을 높였다.

허세홍 사장은 “에너지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기존의 공급 중심의 정책으로는 온실가스 배출 증가를 억제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며 “에너지효율화는 에너지수급 안정과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두 가지 상충되는 목표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최선의 방안이다”고 강조했다.

허 사장은 “에너지 산업에 있어 에너지효율화는 시대적 소명에 따른 책임과 의무이다”며 “이번 연료 교체를 통한 에너지효율화는 보다 효과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깨끗하고 안전한 수단이다”라고 말했다.

GS칼텍스는 에너지 절감을 위해 조직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필수적인 에너지 관리 체계를 국제적 기준에 맞춰 구축하고 있다. 지난 5년간 에너지 효율화를 통한 절감액이 1200억 원에 달하는 등 경제성 또한 높이고 있다.

GS칼텍스 여수공장 전경이미지 확대보기
GS칼텍스 여수공장 전경


지난 2019년 허 사장 취임 이후 GS칼텍스는 친환경 경영에 역량을 집중해 왔다.

허 사장은 올초 신년사에서 “미래 사업환경 변화에 대비한 선제적이고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글로벌 시장의 지속적인 환경 정책 강화와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 수요의 증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사업을 강화하고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GS칼텍스는 지난해 11월 창사 이래 최초로 1300억 원 규모의 그린본드를 발행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실천해 오고 있다. GS칼텍스는 그린본드 발행을 통한 시설 투자가 미세먼지 원인물질 등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칼텍스는 또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대기오염 저감, 수자원 리스크 관리, 수질오염 저감, 유해물질 관리, 폐기물 관리, 토양오염 예방 등 환경오염물질 관리를 위해 노력해왔다. 친환경 제품 매출액은 약 5000억 원으로 지난해 총 매출액의 1.5%를 차지하고 있다. 폐기물 재활용률도 76%에 달한다.

아울러 GS칼텍스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법적 수준 이상으로 수처리하여 방류하고 있다. 공정에서 발생되는 폐수 일부를 원유 정제공정의 탈염기 설비에 재활용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는 이를 등·경유 정제시설에 추가로 재사용하는 등 전체 폐수 재활용률을 약 18% 수준으로 늘렸다.

GS칼텍스 관계자는 “GS칼텍스는 향후 원료 조달부터 생산, 판매, 소비,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지속가능한 순환경제를 구축해 친환경 경영기조를 더욱 확대·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