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10%가 증상 없어"... 고려대학교구로병원 연구팀 발표

공유
0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10%가 증상 없어"... 고려대학교구로병원 연구팀 발표

코로나19 확산을 틈타 세계 각국이 감시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코로나19 확산을 틈타 세계 각국이 감시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10%가 증상이 없었다.

고려대학교구로병원 감염내과 송준영, 정희진, 김우주 교수 연구팀은 10일 이같은 내용의 연구 논문을 발표하고, 이 논문이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JM)'에 실렸다고 밝혔다.
고려대구로병원은 "한국인 연구팀의 코로나19 관련 논문이 세계 최고 권위 학술지인 NEJM에 실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이 코로나19 국내 초기 확진자 28명을 분석한 결과 3명은 무증상 감염자였으며, 이들은 감염된 본인도 증상을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증상이 없었다.

연구진은 "28명 환자들의 증상을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호흡기질환과는 다른 다양한 증상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방역이 어렵다"고 분석했다.

특히 국내 발생 초기에 제시됐던 코로나19의 증상은 발열, 기침, 인후통이었는데 28명 중 20명에서만 증상이 나타났다.

20명 중 8명(40%)에서만 초기에 발열이 있었으며, 기침이나 인후통 등의 호흡기증상이 없는 환자도 있었다. 또한 일부에서는 가벼운 기침 증상만 나타났으나 반대로 심한 인후통을 호소하는 환자도 있었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