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신평,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ABS 신용등급 하향

공유
0

한신평,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ABS 신용등급 하향

한국신용평가는 14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ABS 신용등급을 하향조정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신용평가는 14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ABS 신용등급을 하향조정했다.


한국신용평가는 1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항공업계의 상환능력 악화를 고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항공운임채권 자산유동화증권(ABS) 신용등급을 대한항공은 'A'에서 'A-'로, 아시아나항공은 'BBB+'에서 'BBB'로 각각 한 단계씩 하향조정했다.
한신평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항공회사의 ABS 신탁원본 회수 실적이 심각한 수준으로 떨어졌"고 지적했다.

지난달 ABS 회수 실적이 대한항공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68∼84%, 아시아나항공은 42∼99% 감소했다는 것이다.

항공운임채권 ABS는 항공권 판매로 미래에 발생할 매출을 담보로 하는 채권으로, 항공회사의 자금 조달 수단 가운데 하나다.

지난달 말 현재 두 회사가 갚아야 할 ABS는 대한항공 1조3200억 원, 아시아나항공 4688억 원이다.

한신평은 "회수 실적 저하는 상당 기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회복 시점 및 속도와 관련된 불확실성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며 "현재의 확진자 수 추세와 전례 없는 수준의 사회적·경제적 영향을 고려하면 회복 시점이나 속도를 가늠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