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소상공인 1천개 점포에 '비대면 거래' 스마트상가 도입

공유
2

소상공인 1천개 점포에 '비대면 거래' 스마트상가 도입

모바일 예약주문결제, 디지털사이니지 등 스마트서비스화...5월 8일까지 시범상가 모집

지난 6일, 강남 팁스타운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벤처투자의 일자리 창출효과 브리핑을 하고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6일, 강남 팁스타운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벤처투자의 일자리 창출효과 브리핑을 하고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의 비대면 주문·결제가 가능하도록 전국 1000여개의 상점에 '스마트 시범상가' 도입을 본격화한다.

16일 중기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소상공인 경영현장에 접목해 서비스‧마케팅을 혁신하는 스마트상점의 확산을 위해 전국 20개 상가 1000여개 점포에 '스마트 시범상가'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올해 사업에 1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며, 50개 이상 점포가 밀집돼 있고 상인회,번영회 등 조직화된 사업주체가 있는 상점가를 대상으로 한다.

일반형 상가에는 스마트오더만, 집약형 상가에는 스마트오더와 스마트기술 도입을 모두 지원할 방침이다.

지원 내용은 ▲소상공인의 업종, 특성별로 스마트미러(가상체험 지원), 풋스캐너(맞춤 신발 추천) 등 서비스를 개선하는 '스마트기술' ▲모바일 예약·주문·결제 시스템 등 비대면 주문·결제가 가능한 '스마트오더' ▲상점 위치, 취급제품과 지역명소 등을 종합 안내하는 '디지털사이니지' 등이다.

선정 규모는 일반형 상가 최대 지원금은 1억 1500만원, 집약형 상가 최대 지원금은 2억 1500만원까지다. 일반형 상가는 약 15곳 750개 점포를, 집약형 상가는 약 5곳 350개 점포를 모집한다

시범상가 설치 대상 모집은 오는 5월 8일까지 광역지방자치단체와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소진공 홈페이지에서 진행한다.

선발된 곳은 모바일 예약·주문·결제 시스템이 연동되는 스마트오더 시스템을 설치해 주고, 무인 주문과 결제 시스템인 키오스크를 무상으로 보급하게 된다.
중기부 권대수 소상공인정책관은 "올해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적용 가능한 스마트상점 기술을 적극 발굴해 전국 상점가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오은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