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자동차 이야기(33)] 원격 스마트 주차(상)

공유
0

[자동차 이야기(33)] 원격 스마트 주차(상)

운전을 하다보면 평범한 주차도 머뭇거리며 힘들어 한 기억들이 있다. 최근에는 이런 주차 문제를 어시스트 해주는 여러 장치들이 장착되어 운전자의 안전과 주차 공포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준다. 주차보조장치의 작용은 대부분 저속 으로 후진 중 후방 보행자 및 장애물과 충돌 예상시 충돌 경고와 긴급제동을 보조하는 주차시 안전을 일정부분 도와 주는 시스템이다.
최근 출시된 차량에는 한발 더나가 운전자 탑승 없이도 자동으로 주차와 출차를 수행하는 기능이 옵션 장착이 되어 출시되고 있다.

1.원격스마트 주차 시스템

원격스마트 주차 보조는 차량 센서를 이용하여 주차 공간을 탐색하고 주차를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각종 안내문구와 알림음과 함께 스티어링 휠 변속 및 차량의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하여 운전자의 주차 및 출차를 보조해 준다.
이미지 확대보기

2.동작조건

기어 R단에서 10km/h이하 로 후진 진행, 충돌 감지시 시각경보와 음성 경보을 통해 알려준다. 이 후 에도 진행으로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진행 하는데 이때는 제동 지원 모드 켜저 있는 상태 이어야 한다.

실제 주차가 가능한 상태는 후진 주차나 평행주차 만 가능 하며 애매한 공간 또는 주차 하려는 공간에 옆 라인에 선 주차한 차량이 없거나 비스듬한 사선 주차등은 지원 하지 않는다.

이런 편리한 기능도 시스템이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제약 사항을 알아 보면은 다음과 같다.

3.제약 조건

1)운전자가 유저(USM)매뉴에서 후방 충돌 경고 또는 제동경고를 해제 하거나 설정하지 않은 경우.
2)후진기어 상황이 아닌 경우, 후진 하는 차속도가 10km/h 이상으로 높을 경우는 시스템 기능 제한이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4.원격으로 주차를 하는 경우 제약

1)주차공간이 굽어있는 곡선 이나 경사로 또는 사선으로 주차가 되어야 하는 경우,
2)주차 공간에 장애물(자전거,오토바이,쇼핑카트,쓰레기통,작은기둥)등이 있을 경우,
3)원형기둥, 작은기둥 주변 또는 기둥 주변 구조물 등 이 존제할 경우,
4)둔턱이나 도로가 턱이 있어 불규칙한 경우, 또는 노면이 미끄러운 경우,
5)타이어 공기압이 기준 공기압보다 낮거나 높은 경우,
6)겨울철 스노우 체인 장착 또는 규격이 다른 타이어가 장착이 되어 있는 경우.
7)주변 차량이 트럭 또는 지상고가 높은 차량,
8)길이가 길거나 넓은 짐이 적제가 된 차량주변 일 경우,
9)휠 얼라이먼트가 정렬이 안되고 규정값 에서 틀어져 있는 경우,
10)차량이 한쪽으로 지나치게 기우러져 있는 경우,
11)주차거리 경고센서가 문제가 있어 오작동 하는 경우,
12)소지한 스마트키가 전압이 한계값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이외에도 참고하라는 내용이 많이 있다, 추운곳에 장기주,정차하면 기능이 바로 안되고 지연이 되거나 높은 전파 방해가 있거나, 갑자기 예상치 못한 장애물이 튀어 나오거나, 덩그런히 주차선만 있고 주변에 비교대상 차량이 없거나, 반대로 너무 협소한 장소이거나 등등 이다,

자 그럼 작동을 한번 시켜보자.

5.기능 작동

(운전자 탑승상태)
1)주차/뷰 버튼 누르기 잠시후 안내화면이 나온다.


2)자동차는 스위치를 누르는 순간 주차공간을 탐색한다. 클러스터 상태.


3)이상태가 되면 차량을 정차 하고 주차 유형을 선택하라는 문구가 나온다. 좌,우 선택.


4)이 후 안내멘트에 따라 해당 스위치를 자동차가 시키는 데로 진행 한다.(이동중 스위치 임의 작동시 해제)


5)이 상태에서 자동차는 스스로 조향과 변속, 차속도를 자동으로 관리한다.


6)이 후 주차가 종료되면 안내문구와 멘트데로 기어상태 P위치 파킹스위치 작동 하차.

(탑승자 없는 상태) 원격으로 주차 하기 공간 탐색 까지는 운전자 탑승 후 하차.
1)주차할 공간 탐색
2)탐색완료 후 정차 하고 주차 유형 선택, 좌,우 선택.
3)자동차 안내에 따라 시키는데로 기어 P단 하고 해당 버튼 누르기.(여기까지는 동일)


류충효 신한대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교수
류충효 신한대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교수

4)이 후 스마트키 작동버튼을 누르고 상태유지, 이때 (스마트키 누름을 띠면 꽝 기능 해제)

5)이 상태에서 조향, 변속, 차속은 역시 자동차가 알아서 자동 조정.
6)이 후 주차가 완료되면 기어P단 파킹브레이크 스위치 작동, 시동OFF후 끝.


류충효 신한대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