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페이스북 주도 가상화폐 '리브라', 개별통화 연동형 복수리브라 발행 계획

공유
0

[글로벌-Biz 24] 페이스북 주도 가상화폐 '리브라', 개별통화 연동형 복수리브라 발행 계획

단일 세계 가상화폐 발행 목표 수정…올해 하반기 리브라네트워크 설립 진행

페이스북 가상화폐 '리브라' 이미지.이미지 확대보기
페이스북 가상화폐 '리브라' 이미지.
페이스북이 주도하는 가상화폐 ‘리브라(Libra)’ 운영단체인 리브라협회는 중앙은행의 힘을 약화시킬 것이라는 각국 금융당국의 우려를 감안해 당초의 계획을 변경해 각 나라와 지역의 통화의 디지털화폐처럼 움직이는 개별통화 연동형의 복수 리브라를 발행할 계획이다.

리브라협회는 개별 법정통화를 뒷받침하는 자산으로 하는 복수의 리브라를 발행한다는 방침이다.
페이스북은 10개월 전에 리브라 계획을 발표할 즈음에는 미국 달러와 유로 등 복수의 통화와 국채 등의 증권으로 구성된 바스켓에 연동시킨 단일 세계 가상화폐의 발행을 목표로 해왔다.

리브라협회의 정책과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단테 디스파트는 "리브라협회는 스위스 규제당국과 결제면허에 관한 협의도 시작했다. 또한 미국 재무부의 금융범죄단속네트워크(FinCEN)에 '머니서비스사업'으로 등록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스파트는 올해 하반기의 리브라 네트워크 설립을 위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리브라 계획 수정에 따라 발행에 대한 규제측면에서의 역풍이 약해질 가능성이 있다. 또한 리브라에 참가한 기업이 증가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자와 마스트카드, 페이팔 등은 당초 프로젝트에 참가했었지만 중도에 운영단체에서 이탈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