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日기업 10곳 중 8곳 코로나19로 신규설비투자 보류

공유
0

[글로벌-Biz 24] 日기업 10곳 중 8곳 코로나19로 신규설비투자 보류

종식 후에도 지난해 수준이나 축소방침 많아…종식 불투명 전망도 3배가까이 늘어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요코하마(横浜)시내 정유업체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요코하마(横浜)시내 정유업체 모습.
일본기업 10곳 중 8곳 정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설비투자를 연기하거나 최소한으로 벌일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뉴스위크재팬은 19일(현지시간) 로이터의 4월 기업조사를 인용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사업영향과 관련해 종식전망이 나오지 않는다라는 응답이 지난 3월의 20%에서 60%로 급증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기업들이 불투명성을 더욱 강하게 느끼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설비투자도 현시점에서 연기 혹은 최소한에 그칠 것이라는 기업이 80%를 차지했으며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지난해 같은 수준 또는 축소하겠다는 기업이 80%를 넘어서 축소 추세가 멈출 기미가 없는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정부가 코로나19 대책으로 내놓은 사업규모 108조 엔의 긴급경제대책에 대해서는 규모면에서 아직 부족하다라는 견해가 75%를 점했다.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기업비율도 지난달 조사보다 늘어 절반을 넘어섰다. 일본정부에 대해서는 소비진작과 자금지원 대책을 더욱 확충할 것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다수였다.

조사는 지난 1일부터 13일까지 실시됐으며 조사설문을 보낸 기업은 499개사였으며 응답회사는 230개사 정도였다.

◇ 공급망, 세계적 물류정체에 국면변화

코로나19와 관련해 매출과 생산이 감소한 기업은 56%를 상회했으며 지난 3월조사의 47%에서 높아졌다. 이중 10~30% 정도 감소했다는 기업이 45%, 30% 이상 감소라고 응답한 기업이 11%로 양측 모두 비율이 늘어났다.

공급망에 영향이 미치고 있다는 기업은 3월 47%에서 59%로 증가했다. 중국의 공장가동 중단 등의 영향에다가 유럽과 미국의 경제침체와 세계적인 물류정체를 꼽는 목소리가 최근 들어 눈에 띄기 시작했다.
기업들로부터는 유럽과 미국 업체들에 의한 불가항력 선언이 속출했다. 검사입회를 실시하지 못하고 공정과 납기 전망이 극도로 세우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기계), 중국과 물류에 영향이 미치고 있으며 현지공장이 가동돼도 선편과 항공편의 확보에 고민하고 있다(기타 제조업)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중국으로부터 입하 지연에서는 ‘마스크와 위생용품의 납입이 정체’(서비스), ‘위생장비와 조명기기의 납기가 지연되고 있다’(건설·주택업체)라는 상황도 벌어지고 있다.

◇ 사업에의 영향 "종식전망 서지 않는다"…지난달의 3배로 급증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사업영향이 종식될 시기에 대해서는 ‘전망이 서지 않는다“라는 응답이 이전의 22%에서 60%로 급증했다.

‘백신·치료제의 실용화없이는 이번 사태는 종식되지 않는다’(화학)라는 견해가 늘어났다. 타격이 큰 자동차업계로부터는 ‘실물경제에의 타격이 크고 원래 수준까지는 회복되지 않는다’(수송장비)라는 나약한 입장도 나온다.

관련업계에서는 ‘자동차제조업체의 조업중단이 확대되고 있으며 글로벌시장으로 영향이 커져 간다’(금속제품) 등 불안감도 확산되고 있다. 건설업계로부터는 ‘인바운드 수요에 의존하는 부분이 대부분이고 종식후도 국내의 전망에 달려있다’라는 입장이 전해졌다.

◇ 108조 엔 대책 여전히 부족

일본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자금지원 등으로 사업규모 108조 엔의 긴급경제대책을 내놓았지만 ‘약간 부족’ ‘매우 부족’ 이라는 응답이 75%가 넘는다. 전체적인 반응은 ‘규모보다도 속도감이 없다’(도매)라는 평가가 눈에 띈다.

충분한 규모라고 평가하는 기업으로부터도 ‘종식이 보이지 않는 상황아래에서는 평가가 어렵고 우선 제1탄이라는 인식’(식품)이라는 지적과 함께 ‘앞으로 예상되는 경기위축에 비해 규모가 작다’(전력·가스) 등 앞으로 경제가 더욱 악화하는 데에 대한 불안감도 크다.

대책에 포함된 자금융통지원과 고용유지자금지원, 종식후의 소비지원 등에 대해서도 더 많은 확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40%를 차지했다. 긴급사태선언의 대상지역에 있어서는 휴업요청에 관련해 ‘휴업보상 지급을 조건으로 한 강제적인 휴업명령’(서비스)를 촉구하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과대’하다고 평가는 겨우 5%, ‘충분한 규모’라는 견해도 21%에 그쳤다. 이중에는 ‘일시적인 패닉상태에 편승해 과도한 선심성 정책을 단행하면 어떤 일에서도 국가가 보상해야 한다라는 주장이 되기 쉽다’(기계), ‘대기업과 일정이상의 급여소득자에의 지원은 불필요하다. 중소기업·자영업자·저소득자로 대상을 좁혀야 한다’(소매)라는 지적도 있다.

◇ 투자계획, 대폭적인 축소입장


2020년도 설비투자계획에 대해서는 현시점에서 ‘모두 연기’가 4%였다. ‘투자 등은 연기하고 우선은 당면의 경영유지가 긴급과제’(요업)라는 응답도 있었다.

또한 ‘필요 최소한’ 응답이 73%를 넘어 대폭적인 축소자세를 보였다. 코로나19 종식시에 대해서도 ‘전년보다 확대한다’보다 ‘축소한다’라는 회신이 많았다.

이같은 신중모드의 배경에는 ‘종식후의 산업지도의 변화를 주시하면서 실행한다’(고무), ‘경제활동 그 자체가 바뀌기 때문에 기존의 투자기준은 적용할 수 없게 된다’(소매)라는 인식도 확산되고 있다.

고용과 임금에 대해서는 약 90%의 기업이 종래대로 유지할 방침이라는 점이 확인됐다. ‘고용·임금의 저하에 따른 경제의 악순환은 피하지 않으면 안된다’(도매)라는 입장이 복수를 차지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