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물류부지 매각하던 LH, 물류센터 직접운영으로 돌아서나

공유
2

물류부지 매각하던 LH, 물류센터 직접운영으로 돌아서나

이달초 'LH 신개념 물류시설 조성 연구용역' 발주...물류단지 직접 개발에 관심
코로나19로 물류사업 성장에 주목...스마트 물류센터인증제 도입도 호재

2019년 9월 3일 서울 광진구 동서울우편물류센터에서 관계자들이 추석명절 택배 우편물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2019년 9월 3일 서울 광진구 동서울우편물류센터에서 관계자들이 추석명절 택배 우편물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로나19 사태 이후 온라인쇼핑과 생활물류의 증가로 건설업계와 상업용 부동산시장이 물류센터를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직접 물류센터사업에 뛰어들 의사를 내비쳐 향후 추이에 관심이 모아진다.

22일 LH에 따르면, LH는 이달 초 '물류산업 구조변화에 대응한 LH의 역할 및 신개념 물류시설(단지) 조성방안 연구용역'을 입찰공고했다.
입찰 마감은 오는 5월 18일까지이며, 상반기 중 용역기관 선정 뒤 용역계약을 체결해 내년 중 연구용역 결과를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연구용역 발주는 LH가 기존 토지개발 과정에서 물류시설용지는 주로 민간에 매각하던 모습에서 벗어나 직접 물류단지를 개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업계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2월 국내 유통업체의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7.5% 감소했으나, 온라인 매출은 34.3% 증가했다.

지난 3월 중순 이후에는 직전 2월보다 온라인 매출 증가세가 둔화됐으나, 코로나 사태가 진정돼도 '비대면 소비'는 계속돼 온라인 쇼핑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더 나아가 올해 국내 물류시설 공급 규모가 사상최대 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사 세빌스코리아의 '코로나19가 한국 부동산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수도권에 위치한 연면적 1만 6500㎡ 이상의 물류창고 면적은 2019년 대비 2022년까지 매년 10%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국내 물류시설은 20년 이상 노후화된 곳이 많아 단순 '창고' 기능에 그치는 곳이 많고, 민간 위주로 개발돼 난개발과 지역 편중도 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LH는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우선 공공물류센터를 시범사업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공공기관이 설립해 운영하는 공공물류센터는 경기도가 도내 중소유통업체를 위해 공동물류센터인 '수원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를 운영하는 정도에 불과하다. LH 역시 직접 물류센터를 개발한 전례가 없다.

내년부터 시행될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도 LH가 물류센터 사업에 관심을 갖는데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는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담긴 내용으로, 정부가 첨단 물류설비와 운영시스템을 갖춘 물류창고를 '스마트 물류센터'로 인증해 행정·재정상 우대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로 국내 유통업체와 건설업체들이 인공지능(AI)을 갖춘 첨단 자동화시설을 개발하고, 대규모 물류센터를 건립하는데 적극 나서도록 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LH 역시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스마트기술을 갖춘 신개념 물류시설 조성방안을 연구과제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LH 관계자는 "물류센터 사업을 한다는 것을 전제로 용역을 발주한 것이라기보다는 LH 물류센터 사업의 법적·경제적 가능성을 검토하는 연구"라며 "내년에 나올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물류센터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