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량리역 복합개발 준비 돌입...'강북 거점·수도권교통 허브'로 변신

공유
0

청량리역 복합개발 준비 돌입...'강북 거점·수도권교통 허브'로 변신

국토부 대도시교통위, 서울시·철도공사·철도시설공단 참여 기본계획 연구용역 착수
지하에 GTX노선 연계 글로벌 환승센터 구축, 지상은 일자리창업센터·공공주택 조성

자료=국토교통부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국토교통부
서울 강북권의 교통요지인 청량리역이 교통과 일자리가 어우러지는 ‘수도권 광역교통 허브’로 탈바꿈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21일 “서울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와 함께 청량리역을 강북지역 활성화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청량리역 공간구조 개선 및 광역환승센터 기본구상 연구용역’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해당 연구용역은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기본구상인 ‘광역교통 2030’의 하나로 추진된다.

즉,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를 중심으로 연계성을 강화해 환승 시간을 대폭 줄이고, 환승센터를 광역교통과 지역발전의 거점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대광위는 이번 기본구상을 통해 GTX 2개 노선이 교차하는 청량리역(GTX-B,C)을 삼성역(GTX-A,C), 서울역(GTX-A,B)과 함께 ‘GTX-환승 트라이앵글(Triangle)’로 조성해 GTX 중심의 새로운 수도권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청량리역은 현재 1호선, 분당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강릉선 등 국철 위주의 간선 기능을 하는 6개 노선을 운영하면서 하루 평균 철도 10만 명, 버스 4만 명 등 총 14만 명이 이용하는 대규모 역이다. 그러나, 철도·버스 등 교통수단 간 환승 동선이 복잡해 대중교통 이용자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자료=국토교통부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국토교통부

대광위는 청량리역의 수도권 광역철도 허브 기본구상에서 우선 GTX-B, C, 강북횡단선, 면목선, 버스 환승정류장 등 교통시설을 지하공간에 밀집 배치해 신규 철도노선과 기존 교통수단의 환승동선을 최소화하는 글로벌 수준의 환승센터로 만들 계획이다.

또한, 환승센터와 인접한 지상부에는 대학과 홍릉 연구개발(R&D)단지와 산학연계한 창업지원센터, 스타트업 사무실 등 청년층을 위한 혁신 일자리를 창출하고, 일자리와 연계한 공공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대광위 지종철 광역교통운영국장은 “광역환승센터를 중심으로 복합개발을 구상함으로써 청량리역이 수도권 광역교통의 허브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청량리역뿐 아니라 GTX 주요 거점역의 환승센터도 면밀하게 검토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의 효과를 극대화시킨다는 계획이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