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남기, 고용과 기업안정 등에 90조 투입…‘경제방역’

공유
0

홍남기, 고용과 기업안정 등에 90조 투입…‘경제방역’

홍남기 경제부총리. 자료사진
홍남기 경제부총리. 자료사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고용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10조1000억 원 규모의 고용안정 특별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기간산업에 40조 원, 금융안정프로그램에 35조 원을 각각 투입하기로 했다.

여기에 예비비를 통한 소상공인 지원 4조4000억 원까지 더하면 '일자리 지키기'를 내걸고 정부가 이날 하루 발표한 지원 대책 규모는 90조 원에 달한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제5차 비상경제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유례없는 경제활동 위축에 따라 취업자 수가 큰 폭으로 감소하는 등 고용충격이 빠르고 깊게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 본격적으로 다가올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출 부진과 기업 실적 악화 등 실물경제 충격까지 가세할 경우 대량실업 발생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또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기업안정화 방안으로 75조 원 이상을 추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소상공인 자금지원 2단계 프로그램 10조 원, 한국은행의 유동성을 활용한 회사채·CP·단기사채 매입 20조 원 등의 지원을 통해 일자리의 근간인 기업을 지켜낼 수 있도록 금융 안전망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했다.
한편 정부 경제팀은 홍 부총리가 지휘하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체제로 운영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가 본부장을 맡고 16개 부처 장관 외에 필요할 경우 한국은행과 민간단체도 참여시킬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수출 등 실물 충격이 우려되고 금융시장 불안이 재발할 가능성도 제기되는 상황인 만큼 범정부적 위기관리 및 대응과 신속한 경제 회복조치가 매우 긴요한 시점"이라며 "현재의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코로나19 방역 중앙대책본부와 유사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로 전환·가동함으로써 본격적인 '경제방역'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