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증시, ‘직접금융’ 조달 기능 상실…4월 회사채 발행 반 토막

공유
0

증시, ‘직접금융’ 조달 기능 상실…4월 회사채 발행 반 토막

금융투자협회이미지 확대보기
금융투자협회


이달 들어 기업의 회사채 발행을 통한 직접금융 조달 규모가 지난해 같은 기간의 절반 수준인 2조7000억 원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이달 들어 22일까지 자산유동화증권(ABS)을 제외한 회사채 발행은 2조6924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1%나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달 같은 기간에 비해서도 32.3% 감소한 것이다.

올 들어 회사채 발행은 1월 6조8000억 원 수준에서 2월 12조3000억 원으로 늘었다가 3월 5조1000억 원으로 줄어든 데 이어 이달 들어서도 계속 감소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인 2월에는 기업들이 선제적으로 자금조달에 나서면서 회사채 발행이 크게 늘었지만 팬데믹 우려가 커지며 회사채 발행시장이 얼어붙었다.

이달 들어 회사채 상환은 3조9338억 원으로 발행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기업들의 회사채 발행이 줄어든 것은 코로나19로 금융시장 불안감이 고조되며 신용경색이 심화되면서 회사채 발행 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아졌기 때문이다.
회사채와 국고채 간의 신용도 차이를 보여주는 스프레드가 크게 확대된 상황이다.

22일 기업의 신용 위험을 보여주는 AA- 등급 무보증 회사채 3년물 금리와 국고채 3년물 금리의 신용 스프레드는 1.157%포인트로 2009년 9월 18일의 1.160%포인트 이후 10년 7개월 만에 가장 컸다.

신용 스프레드가 확대되는 것은 회사채의 위험성이 높아져 시장에서 외면받을 가능성이 커지는 것을 뜻한다.

여기에다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기업들의 영업실적이 악화되고, 이로 인해 신용등급 하향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우량기업의 회사채도 투자 수요를 모으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정부가 20조 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조성한 데 이어 한국은행이 이달 들어 신용등급 AA- 이상의 우량 회사채를 담보로 은행과 증권, 보험회사에 최대 10조 원을 대출하는 금융안정특별대출 제도를 신설했지만, 회사채 금리는 이달 들어서도 계속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채권시장안정펀드와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채권(P-CBO), 한국은행의 금융안정특별대출제도 신설에도 신용등급이 낮은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은 여전히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다며 저신용등급 회사채와 CP까지 매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