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제단체 공동건의, "기간산업 쓰러지면 복구 불가능"

공유
0

경제단체 공동건의, "기간산업 쓰러지면 복구 불가능"

대한상의 회관이미지 확대보기
대한상의 회관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5개 경제단체는 23일 '기간산업을 살리고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경제계 건의'라는 공동 논평을 발표했다.
경제계는 "코로나19로 이동이 중단되고 소비·투자가 이뤄지지 않는 전대미문의 상황이 발생했다"며 "기간산업이 풍전등화 위기를 맞으며 전후방 산업과 중소기업·서비스 산업으로 위기가 파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산업과 달리 기간산업은 한번 무너지면 신생기업에 의한 대체가 불가능해 기간산업의 위기는 우리 제조업 근간을 흔들고 수십만 일자리를 위기에 빠뜨린다"며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방역 모범국이 될 수 있었던 것도 튼튼한 제조기반 덕분"이라고 했다.

경제계는 "코로나19 위기는 일시적일 수도 있고 뉴노멀(새로운 표준)이 될 수도 있지만 기간산업이 현 위기를 버티지 못하면 복구가 불가능하며 우리 경제는 미래 경쟁력을 잃게 될 것"이라며 "반면 위기를 잘 넘기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계는 40조 원 규모 기간산업 안정기금을 조성 등 정부의 지원방안을 환영하면서 "기업 현장의 유동성 확보가 시급한 만큼 산언은행법 개정, 기금채권 국가보증 동의안 처리 등 후속 조치가 20대 국회에서 신속히 처리돼야 한다"고 건의했다.

또한 "현재의 경영 위기가 기업 내부의 귀책사유가 아닌 팬데믹에 의한 불가항력적 상황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만큼 기업의 자율성과 정책효과가 극대화되는 방향으로 세부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