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은의 돈 풀기…'헬리콥터 머니'에 시선집중

공유
1

한은의 돈 풀기…'헬리콥터 머니'에 시선집중

이미지 확대보기
코로나19에 따른 주가 폭락·대량 실업·경기 하강 등 경제 충격이 현실화하는 가운데 한국을 포함한 주요국이 대규모 부양정책에 이어 그동안 금기시되던 현금 살포, 이른바 ‘헬리콥터 머니’가 주목받고 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헬리콥터 머니는 지난 1960년대 신자유주의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이 쓴 이래 경제 용어로 자리 잡았다. 마치 헬리콥터에서 1000달러 지폐를 뿌리듯 "경제가 침체되면 공짜 현금을 풀어서라도 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논리다.
코로나19 사태가 전세계를 덮치면서 헬리콥터 머니가 새로운 화두로 떠올랐다. 미국, 호주, 캐나다, 싱가포르. 홍콩, 스페인을 포함해 우리나라도 국민 대다수에게 현금을 주겠다고 나섰다.

정부가 추진 중인 긴급재난지원금과 비슷하지만 헬리콥터 머니는 중앙은행이 돈을 새로 찍어 재원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특히 현재 정부는 재난지원금 지급, 기업 구조조정 등으로 지출 부담이 커져 한은 발권력에 대한 기대감 역시 높아지고 있다.

헬리콥터 머니의 배경은 미국의 대공황 시기다. 미국은 대공황 시기에 통화량(현금과 예금)이 3분의 1로 줄었다. 통화량의 감소는 수요의 급격한 위축으로 이어져 생산품이 판로를 잃는다.

프리드먼은 대공황의 해결책으로 돈을 헬리콥터에서 살포하듯이 시장에 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뉴욕 하늘에서 돈이 떨어질 경우 사람들은 빗자루로 돈을 쓸어 담은 뒤에 소비를 한다. 가게들은 문을 열고 물량을 추가로 가져오고 종업원을 고용한다.
프리드먼은 추가적인 돈이 더 많은 구매력을 일으키고 이 구매력이 기업에게 더 많은 것을 생산하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