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4대 금융그룹, 코로나19 악재에도 1분기 선전...2분기 전망은 '암울'

공유
0

4대 금융그룹, 코로나19 악재에도 1분기 선전...2분기 전망은 '암울'

신한⸱하나 전년대비 1분기 당기순익 증가...2분기 코로나19 영향 나타날 것
예대율 완화, 대출 증가 정책 등으로 연체율 상승 등 우려
채안펀드와 증안펀드 재원 마련도 부담

4대 금융그룹이 1분기 코로나19 위기속에서 예상밖의 선전을 했지만 2분기 전망은 어둡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4대 금융그룹이 1분기 코로나19 위기속에서 예상밖의 선전을 했지만 2분기 전망은 어둡다. 사진=뉴시스
4대 금융그룹이 코로나19 악재 속에서도 올해 1분기에 선전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2분기 실적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전망이 많다. 시장에서는 1분기 4대 금융그룹의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약 9%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3일 각 금융그룹의 실적을 종합하면 1분기 4대 금융그룹의 당기순이익은 총 2조8371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4% 줄었다. 시장 전망은 4대 금융그룹의 당기순이익이 약 9% 감소할 것으로 봤지만 실적은 예상보다 높게 나타났다.
다만 금융그룹별로 실적은 희비가 갈렸다.

신한금융그룹과 하나금융그룹은 시장의 우려를 깨고 전년 동기 대비 당기순이익이 증가했다. 신한금융의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9324억 원을 기록했으며 하나금융은 20.3% 급증해 6570억 원으로 나타났다.

반면 KB금융그룹과 우리금융그룹은 각각 13.7% 8.9% 감소해 7295억 원과 5182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4대 금융그룹이 예상밖의 실적을 나타낸 것은 코로나19에 대비한 비용 효율화, 글로벌 수익 확대, 대출 증가에 따른 이자이익 증가 등 수익구조를 개선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각 금융그룹은 2분기 실적은 1분기보다 더 줄어들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1분기는 코라나19의 영향이 본격화되지 않은 기간으로 2분기에 직접 영향이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한 금융지주사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익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올해 목표를 10%가량 낮추는 방안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금융 관계자는“이번 1분기 실적은 코로나19 영향이 본격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2분기부터는 코로나 경제위기의 영향이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에 신한금융은 ‘그룹 공동 위기관리 대응 계획 수립’과 ‘원신한 기반의 기초체력 강화 전략’을 세우며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블랙스완 현상이 향후에도 언제든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탄탄한 내성과 체질을 다져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2분기는 코로나19의 경기 위축 영향이 본격 작용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증권시장안정펀드가 금융지주의 부담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부가 금융시장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증권시장안정펀드를 마련했지만 재원 마련이 4대 금융지주를 비롯한 금융회사에게 맡겨졌기 때문이다.

채권시장안정펀드 규모는 20조 원으로 산업은행이 4조 원을 부담하고 나머지 16조 원은 금융회사가 부담해야 한다. 이 중 은행권이 부담하는 금액은 약 9조4000억 원으로 추산된다. 또 10조7000억 원 규모의 증권시장안정펀드는 금융지주를 비롯한 18개 금융사가 8조 원을 마련한다. 이처럼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증권시장안정펀드에 막대한 자금을 공급해야 하는 금융지주들의 부담은 높아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기업들의 자금난을 해소하려다 금융회사들이 자금난을 겪을 수도 있다는 우려를 보내기도 했다.

또 정부의 대출규제 완화 정책도 실적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각 국은 바젤위원회 권고에 따라 은행 최소자본비율 강화, 유동성비율 규제 도입 등 강화된 금융규제 체계(바젤Ⅲ)를 도입해 은행 등 금융회사에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금융규제를 유연하게 적용하는 방안을 마련해 원활한 금융지원을 유도하고 있다. 은행권에 적용중인 예대율 규제도 일시 완화한다. 은행은 예대율이 100%를 넘을 경우 제재를 받을 수 있지만 2021년 6월말까지 5%포인트 이내의 예대율 위반에 대해서는 제재 등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조치의견서와 법령해석을 발급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대출을 규제하는 기존 정책과 달리 대출을 늘리도록 하는 조치다.

그러나 정부 주도의 금융지원으로 은행들이 대출을 늘릴 경우 연체율 증가 등 금융그룹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정부는 코로나19에 대응해 대출을 늘리는 정책을 갖고 있다”며 “대출이 늘면 연체율이 늘어나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은행의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지만 코로나19 피해 극복에 동참하는 취지에서 이를 감수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