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B금융그룹, 리딩그룹 탈환할까?

공유
0

KB금융그룹, 리딩그룹 탈환할까?

푸르덴셜생명, 캄보디아 프라삭 인수 등 실적 증가 기대
1분기 부진으로 신한금융과 격차 벌어진 점은 부담

KB금융그룹이 푸르덴셜생명과 캄보디아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를 인수하면서 올해 실적 상승이 개대되고 있다. 사진=백상일 기자
KB금융그룹이 푸르덴셜생명과 캄보디아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를 인수하면서 올해 실적 상승이 개대되고 있다. 사진=백상일 기자
KB금융그룹이 올해 리딩금융그룹 자리를 탈환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윤종규 회장의 과감한 M&A와 글로벌 사업의 수익 증대가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KB금융은 올해 신한금융그룹을 넘어 리딩금융 자리에 오를 수 있다는 예상이 나왔다. 지난해 KB금융의 당기순이익은 3조3118억 원으로 신한금융의 3조4035억 원보다 917억 원이 적었다. 근소한 차이로 2위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올해 KB금융은 푸르덴셜생명과 캄보디아 소액대출금융기관인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사 지분 70% 인수하면서 실적 증가 기대감을 높이며 1위 탈환도 가능할 것으로 보였다.

푸르덴셜생명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408억 원으로 이 실적을 더하는 것만으로도 지난해 신한금융이 실적을 넘어설 수 있다. 여기에 글로벌 수익은 캄보디아 프라삭의 당기순이익을 더하면 실적은 더욱 증가한다.

KB금융에 따르면 프라삭의 지분 70%를 반영해 지난해 당기순이익을 계산하면 글로벌 수익이 약 314억 원 증가한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달 초 “푸르덴셜생명과 캄보디아 프라삭이 실적이 올해부터 반영되면 1위 금융그룹을 달성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러나 1분기 실적이 발표되면서 분위기는 급변했다.

신한금융이 예상밖의 호실적을 보이며 전년 대비 1.5% 증가한 9324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반면 KB금융은 시장 예상보다 낮은 7295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것이다. 1분기에만 2029억 원의 격차가 벌어졌다. 푸르덴셜생명과 프라삭이 지난해와 같은 실적을 달성해도 차이를 줄일 수 없게 된 것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유가증권과 파생상품·외환 관련 손실 확대로 1분기에는 다소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며 “시장 변동성 확대에 따른 운용손실을 최소화하고 탄력적인 상품발행을 통해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ELS를 비롯한 파생상품 운용 헷지 전략을 재수립하고 파생상품 발행과 운용 방법을 재정비해 손익변동성을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1분기는 코로나19의 영향이 본격화되지 않은 기간으로 2분기부터 코로나19의 영향이 본격화되면 금융업계의 실적이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KB금융과 신한금융의 1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