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라임사태 배드뱅크 5월 중 설립될 것"

공유
0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라임사태 배드뱅크 5월 중 설립될 것"

라임 제재절차, 6월 시작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소비자보호 강화 및 혁신지원을 위한 조직개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금융감독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소비자보호 강화 및 혁신지원을 위한 조직개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금융감독원 제공)
라임 배드뱅크가 5월 중에 설립된다. 라임에 대한 제재 절차는 이르면 6월에 시작될 전망이다. 배드뱅크란 금융회사의 부실 자산을 처리하기 위해 임시운영되는 금융기관을 뜻한다.

2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취임 2주년 서면간담회에서 "운영 주체가 바뀌어야 보다 깨끗하고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다"며 "펀드 이관해서 정리하는 배드뱅크 방식이 적절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금감원과 금융투자업계는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이관 전담 회사를 추진하고 있다. 신설 운용사를 설립하고 라임펀드의 현금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설립 시기에 대해서는 다음달이 될 것으로 추정했다. 윤 원장은 "아직 몇 개 회사들이 약간 이견이 있지만 5월 중으로는 조정돼 배드뱅크가 설립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금감원은 라임자산운용에 대한 검사 결과에 따른 제재절차를 6월 시작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지난해 라임자산운용에 대한 검사를 단행했고, 올해 추가조사도 진행했다.

윤 원장은 "지금 자산운용에서 검사를 하고 있는데, 검사가 끝나면 제재도 진행될 것"이라며 "제재 절차를 시작하는 시기는 빠르면 6월 중에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라임펀드 피해자를 위한 분쟁조정의 시기는 다소 걸릴 전망이다. 현재 금감원은 분쟁조정2국을 중심으로 환매가 중단된 라임자산운용의 무역금융펀드에 대한 합동조사를 진행중이다.

윤 원장은 "분쟁조정에 대한 시기는 자세히 말하기엔 아직 이른 것 같다"며 "계약 취소 문제가 있고, 또 가급적이면 자율로 하고 그렇지 못한 상황의 경우, 분조를 하는 걸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그것도 정확히 언제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가급적 빨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