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기평, 농협∙한화생보 신용등급 강등

공유
0

한기평, 농협∙한화생보 신용등급 강등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한국기업평가는 29일 농협생명보험의 보험금지급능력평가(IFSR) 등급을 'AAA'(부정적)에서 'AA+'(안정적)으로, 무보증 후순위 사채 신용등급을 'AA+'(부정적)에서 'AA'(안정적)로 각각 하향조정했다.

한기평은 "농협생명보험의 수익성 개선이 지연되고 있는 점과 지급여력(RBC) 비율 관리, 보험부채적정성평가제도(LAT) 대응에 대한 부담이 이어지고 있는 점을 반영, 신용등급을 낮췄다"고 밝혔다.

또 "농협생명보험은 2018년 대규모의 순손실을 낸 이후 수익성이 계속 부진한 상황"이라며 "2019년에 채권, 수익증권 등의 처분이익을 시현하고도 금리가 하락한 영향으로 운용자산 이익률이 2%대에 머물고 손해율이 상승, 총자산세전이익률이 0.1%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한기평은 또 한화생명보험의 신용등급 전망도 수익성 개선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 등을 고려,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조정했다.

한화생명보험의 신용등급은 종전대로 IFSR 등급 'AAA', 신종자본증권 등급 'AA'로 유지됐다.

한국신용평가도 이날 정기평가에서 한화생명보험의 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변경했다.

그러나 한기평과 한신평 모두 한화생명보험의 신용등급은 종전대로 IFSR 등급 'AAA', 신종자본증권 등급 'AA'로 유지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