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2분기 경기 저점 전망 다수…미·중 갈등 재연 조짐"

공유
0

정부 "2분기 경기 저점 전망 다수…미·중 갈등 재연 조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이미지 확대보기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4일 "실물경제 침체나 실업 등 코로나19로 인한 본격적인 충격은 이제 시작이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2분기를 저점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감염병 확산의 책임론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다시 무역 갈등으로 재연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 차관은 "글로벌 공급망 교란으로 해외에 진출한 제조업체들이 본국으로 회귀하고 있으며 국가부채 증가와 은행 건전성 악화에 직면한 남유럽 국가 중심으로 반(反) 유럽연합(EU) 정서가 고조되고 있다"면서 "세계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에 상존하고 있는 위험 요인을 철저히 살피고 유사시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또 "저유가 기조 하에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수요 감소, 저유 공간 부족 우려 등이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는 한 국제유가의 높은 변동성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면서 "산유국들의 성장 전망치가 대폭 하향조정되고 경상수지, 재정수지 악화가 예상됨에 따라 산유국 경제 불안과 금융 시장에서의 오일머니 회수 가능성 등은 세계 경제의 교란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그러면서 "미국 에너지 업체들을 필두로 한 하이일드 채권 시장 불안이 우려되는 등 유가 하락은 국제 금융 시장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와 대비가 필요하다"고 했다.

김 차관은 "코로나19가 신흥국 경제에 미칠 부정적 충격은 선진국보다 더 깊고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대다수 신흥국들은 낙후된 보건 의료 체계로 감염병 확산에 속수무책이며 급격한 자본 유출, 통화가치 급락, 외환보유액 감소를 겪는 등 금융시장마저 불안한데 정책 대응 여력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김 차관은 "국난 극복의 핵심은 일자리임을 다시 한 번 상기하며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지원에 총력을 다 할 것"이라면서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를 발굴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