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칼럼] “애국 개인투자자, 장기투자자로 유도해야”

공유
0

[칼럼] “애국 개인투자자, 장기투자자로 유도해야”

최성해 금융증권부 팀장,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최성해 금융증권부 팀장,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삼사오했지?" 황금연휴 같은과 선후배 가족모임자리에서 저녁을 먹다가 선배가 이렇게 물었다. '삼사오가 뭐지' 눈동자를 굴리고 있을 때 웃으며 삼사오에 대해 말해줬다

삼사오는 최근 폭락장에서 삼성전자를 4만5000원 가격대에 산 개인투자자라는 것이다. 설명보다 놀란 것은 그 선배가 주식을 샀다는 것이다. 그는 평소 ‘주식’이라는 말을 들으면 고개부터 젓는 철저한 안전주의자다.
주식이라면 치를 떠는 그가 삼사오를 했다니 처음에 귀를 의심했다. 마음을 바꾼 이유는 단순했다. 바로 삼성전자이기 때문에 주식을 샀다고 했다. 삼성전자는 초우량 글로벌기업으로 우리나라 경제를 이끄는 상황에서 아무리 생각해도 삼성전자가 파산하고 나라가 망할 일이 없으니 안전한 예금으로 생각하고 투자했다는 것이다. 투자기간도 적어도 1년은 기본이고 3년 정도 묻어두겠다고 강조했다.

요즘 개인투자자의 증시참여를 몸으로 느끼고 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3월말 기준으로 주식거래 활동계좌는 3076만9000개로 약 11년 만에 최대치다.

개인들이 증시에 갑자기 몰리며 이런저런 걱정도 나오고 있다. 빚을 내서 주식을 사들인 신용거래융자 잔고규모도 사상최대다. 당국도 과거 높은 수익률이 미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며 한방을 노린 투자 등은 자제해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시야를 넓혀 보면 폭락장에 쌈짓돈을 턴 개인투자자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야 한다. 개인들의 증시참여가 코로나19로 불안한 시장을 진정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아마 지난 3월 19일로 기억한다. 당시 코스피 1500선이 무너지며 무려 8.39%(133.56포인트)나 급락했다. 이날 외국인 투자자가 약 6178억 원의 매물폭탄을 쏟아내며 증시를 짓눌렸다. 이 매물의 대부분은 개인들이 순매수했다. 그 뒤 급등락장에도 ‘외국인 매도, 개인 매수’의 패턴이 연출됐다.

외국인의 매물을 개인들이 받아내며 그 온기가 외환시장으로 미쳤다는 생각이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를 보면 알 수 있다. 외국인들은 당시 주식을 집중매도한 가운데 겁이 질린 개인들이 투매에 나서며 코스피는 1000선이 붕괴됐다. 이 과정에서 원달러환율은 1500원대로 돌파했다.

그러나 지금은 다르다. 외국인들의 매물폭탄 개인들이 꿋꿋하게 소화하며 원달러환율도 선방하고 있다. 폭락장이 연출된 지난 3월 10일부터 19일까지 코스피는 1962.83에서 1467.54로 약 25%(495.29포인트)나 폭락했다. 같은 기간은 원달러환율은 1193.20원에서 1285.70원으로 8%(92.5원)이 올랐다.
대체로 외국인들은 주식을 매도하는 동시에 외환시장에서 원달러환율을 올리며 환차익으로 돈을 번다. 폭락장에서 투매에 나설줄 알았던 개인이 되레 순매수에 나서자 외국인의 수급에서 스텝이 꼬이며 더 세게 매물을 내놓지 못하며 환율도 선방했다는 생각이다.

개인의 고군분투로 여유가 생긴 것은 기관투자자다. 시장방어의 임무를 개인들이 대신하며 총알을 넉넉히 쌓아둘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주식시장은 연기금 등 기관이 총알을 풀며 서서히 오르고 있는데, 개인이 외국인의 악성매물을 소화하며 수급이 개선된 영향이 크다.

지금부터가 중요하다. 증시에 발을 담근 개인들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단기투자자 혹은 장기투자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공은 당국으로 돌아갔다. 거창한 말보다 장기투자를 유도하는 제도마련이 급선무다. 예를 들어 금융위기 당시 도입한 장기보유주식 배당소득 비과세 등 특례를 다시 부활하는 것도 방법이다.

당시 1년이상 장기보유주식에 대해 배당소득 3000만 원까지 비과세, 3000만 원∼1억 원은 5% 저율 분리과세 혜택을 부여해 장기투자자에 당근을 줬다. 세수감소의 걱정도 나올 수 있다. 그러나 개인들이 증시를 떠났을 때, 외국인도 셀코리아에 나섰을 때 시장이 받을 충격을 생각하면 싼 비용이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