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한아이타스, AI기술 빅데이터를 접목 디지털 신사업 추진

공유
0

신한아이타스, AI기술 빅데이터를 접목 디지털 신사업 추진

신한금융그룹의 전문사무관리회사인 신한아이타스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접복한 디지털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신한아이타스
신한금융그룹의 전문사무관리회사인 신한아이타스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접복한 디지털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신한아이타스
신한금융그룹의 전문사무관리회사인 신한아이타스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접복한 디지털 신사업을 추진한다.

신한아이타스는 급변하는 금융 환경에 대비하고 신시장 개척과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지식관리시스템(KMS)과 펀드오류진단 시스템(ai Bot-FDS) 등 디지털 신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신한아이타스는 지식 가치를 극대화를 위해 지난 4개월 간의 개발과정을 거쳐 지식관리시스템(KMS)을 오픈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금융시장의 각종 정보와 20년 간 축적한 백오피스 관련 데이터를 매뉴얼화하고 관리함으로써 자산운용사, 리츠운용사, AMC, 공공기관, 보험사, 증권사(IB 사후관리)와 같은 고객사들에게 정확하고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7월 중 음성문자변환(STT), 텍스트 분석(TA) 등의 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 업무 내용을 분석하고 대응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신한아이타스는 AI와 빅데이터 같은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공모와 사모펀드의 기준가격 오류를 제거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AI Bot-FDS 개발에 착수했다.

신한아이타스는 지난 해 기준가 오류 방지를 위해 ‘신탁재산 회계처리 운용지시서 표준화’와 ‘업무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기준가격 산출 프로세스의 각 단계별 사전 적정성 검증(Validation Check)과 원장 간의 정합성을 진단하는 자가진단(Self-Diagnosis) 프로그램 대선 작업도 꾸준히 하고 있다.

AI Bot-FDS 개발을 통해 기존의 룰베이스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고 AI와 같은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기준가격 검증시스템의 속도와 정확도를 향상시킬 예정이다. 구축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향후 AI를 이용한 자산평가 검증모델의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창수 신한아이타스 디지털사업본부 총괄 상무는 “KMS 구축과 챗봇시스템 도입, 펀드오류진단시스템 개발과 같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고객이 직접 느낄 수 있는 혁신을 달성하고 차별화된 고품질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7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기준가 산출 Cut-off 제도에 대비해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만들어 직원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워라벨 문화를 조성해 내·외부 고객만족을 극대화는 물론 고객과의 공생관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