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세계 최대 해운 선사 머스크, 코로나19 여파로 1분기 유휴 선박 10%

공유
0

[글로벌-Biz 24] 세계 최대 해운 선사 머스크, 코로나19 여파로 1분기 유휴 선박 10%

2분기엔 유휴 선박 20~25% 증가로 실적 큰폭 감소 예상

머스크는 코로나19 전염병이 전 세계 무역에 미치는 ‘상당한 영향’으로 향후 몇 달 동안 컨테이너 수요가 위축될 것이라고 경고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머스크는 코로나19 전염병이 전 세계 무역에 미치는 ‘상당한 영향’으로 향후 몇 달 동안 컨테이너 수요가 위축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세계 최대의 해운 선사 A.P.몰러-머스크는 14일(현지 시간) 코로나19 전염병이 전 세계 무역에 미치는 ‘상당한 영향’으로 향후 몇 달 동안 컨테이너 수요가 급격하게 위축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머스크의 소렌 스코 CEO는 CNBC에 출연해 "2분기에는 수요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비율은 20~25% 정도가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수요 감소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머스크는 2020년이 '도전의 해'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분기에는 전 사업체에서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세계 무역의 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올해 첫 3개월 동안 총 선적 용량의 3.5%에 해당하는 90건 이상의 출항을 취소했다고 말했다. 회사는 2분기의 경우 140척에 가까운 출항이 취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머스크는 코로나19 위기에 따른 수요 감소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증대의 결합이 1분기 수송의 대폭 중단과 빈 컨테이너선을 가동하는 이른바 '빈 항해'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빈 항해는 운송업자에 의해 취소된 항해를 말한다.

머스크는 자사의 유휴 함대가 1분기 말에 전체 용량의 9.4%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이는 머스크가 10여년 만에 겪는 가장 높은 유휴 용량이다.

스코 CEO는 2분기 유휴선박이 더 늘어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실제로 수요가 더 감소한다면 네트워크 크기를 조정하면서 유휴선박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지속적으로 높은 활용률을 유지하고 가능한 한 많은 비용을 제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머스크가 애널리스트들의 예상과 거의 일치하는 95억7000만 달러의 1분기 매출을 발표한 이후 나온 것이다. 전년 동기의 매출은 95억4000만 달러였다.
한편 이자, 세금, 감가상각 전 이익(EBITDA)은 지난 3월 기업지침을 약간 웃도는 15억2000만 달러로 23% 증가했다.

머스크 주가는 오전 거래에서 6% 가까이 하락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