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中 "화웨이에 대한 부당한 탄압 중단하라"…美에 보복 조치 예고

공유
1

[글로벌-Biz 24] 中 "화웨이에 대한 부당한 탄압 중단하라"…美에 보복 조치 예고

글로벌타임스 “中, 애플·보잉 등 블랙리스트 올려 보복 조치 가능성”

중국 외교부 자오리젠 대변인. 사진=중국 외교부
중국 외교부 자오리젠 대변인. 사진=중국 외교부
미국 정부가 지난 15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기업의 기술로 해외에서 제조한 반도체를 세계 최대 통신장비업체 중국 화웨이에 공급하려면 미국 정부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고 발표, 화웨이에 대한 본격적인 옥죄기에 나선데 대해 중국 정부가 보복 조치로 맞설 가능성을 예고하면서 화웨이를 둘러싼 양국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17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16일 낸 성명에서 “중국 정부는 자국 기업에 보장된 합법적인 권리를 단호하게 지켜낼 것”이라면서 “미국 정부는 화웨이를 비롯한 중국 기업에 대한 불합리한 탄압을 즉각 중단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이같은 행위는 전 세계 제조업과 이를 위한 공급 및 가치 시스템을 붕괴시키는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미국에 대한 보복 조치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도 이날 “미국 상무부의 이번 발표는 화웨이에 대한 전 세계 반도체 업계의 공급을 차단하려는 의도”라고 비난했다.

환구시보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 역시 중국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 “중국 정부가 미국에 대한 일련의 보복 조치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중국 측이 애플, 시스코시스템즈, 퀄컴, 보잉 등을 중국의 블랙리스트에 올릴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글로벌타임스와 인터뷰에서 “대만의 TSMC를 비롯해 필수적인 반도체 공급업체들이 화웨이에 반도체를 공급할 수 없도록 미국이 규정을 바꾸는 일을 밀어붙인다면 중국은 자신의 정당한 권리를 지키기 위해 강력한 보복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안지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