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교육부, 제2기 시민감사관 공개 모집

공유
0

교육부, 제2기 시민감사관 공개 모집

국민 눈높이 맞는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행정 실현에 기여

교육부는 '제2기 시민감사관'을 공개 모집한다. 시민감사관은 교육부와 소속·산하기관 뿐만 아니라 사립대학 등 개별 학교현장에 대한 감사에 실질적인 감사관으로 직접 참여하는 제도이다.세종시 어진동에 있는 교육부 청사이미지 확대보기
교육부는 '제2기 시민감사관'을 공개 모집한다. 시민감사관은 교육부와 소속·산하기관 뿐만 아니라 사립대학 등 개별 학교현장에 대한 감사에 실질적인 감사관으로 직접 참여하는 제도이다.세종시 어진동에 있는 교육부 청사
교육부는 '제2기 시민감사관'을 공개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민감사관은 교육부와 소속·산하기관 뿐만 아니라 사립대학 등 개별 학교현장에 대한 감사에 실질적인 감사관으로 직접 참여하는 제도로 지난해 교육부에서 중앙부처 최초로 도입했다.
이번 모집에서는 오는 7월 임기가 끝나는 제1기 시민감사관 중에서 연임하는 인원을 고려해 10명 이내로 신규 선발할 예정이다. 위촉된 시민감사관 임기는 1년이며, 1회에 한해 연임할 수 있다.

시민감사관의 참가 자격에 성별, 나이 등의 제한은 없다. 다만 국가공무원법상의 결격사유가 없어야 하며, 법률·회계·노무·교육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 감사업무 유경험자 등을 우대해 선발한다.

접수 기간은 19일부터 6월 1일까지 교육부 누리집(www.moe.go.kr)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국민들의 참여 기회를 보다 넓히기 위해 기존 15명에서 20명으로 확대했다.

신청서 접수 후 교육부 내외부 인사 8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서류심사 및 심층면접을 통해 선발하며, 7월 초에 위촉할 예정이다.

시민감사관은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기에 쟁점사항에 대한 법령검토 의견을 제시하거나 대학의 각종 규정에서 미비한 점을 지적하는 등 국민의 눈높이에서 적절하게 감사를 수행하였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선발된 시민감사관 15명은 10개 대학과 기관에 대한 종합감사를 포함해 학생부종합전형 특정감사 및 각종 사안조사에 참여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