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모건스탠리 "뉴욕증시, 2009년 장기 상승장 시작과 닮았다"

공유
0

[뉴욕증시] 모건스탠리 "뉴욕증시, 2009년 장기 상승장 시작과 닮았다"

뉴욕증시 전경 사진=뉴시스
뉴욕증시 전경 사진=뉴시스
뉴욕증시의 18일(현지시간) 폭등세는 10년 상승장의 출발이었던 2009년 3월을 연상시킨다고 모건 스탠리의 미국 주식전략 헤드 마이클 윌슨이 말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윌슨은 이날 고객들에게 보낸 분석 노트에서 주식시장 흐름이 미 경제가 위기에서 벗어나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500 지수가 사상 최장 강세장 첫걸음을 내딛었던 2009년 3월과 흡사하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이 많은 면에서 세계금융위기 기간의 흐름을 좇고 있다"면서 주가 회복 흐름 역시 2009년 3월 회복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윌슨은 또 개별 주식 거래량 역시 전형적인 회복의 시작을 주도하는 소형주와 같은 '순환주'를 중심으로 200일 이동평균선을 웃돌고 있다는 점 역시 당시 흐름과 같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주요 유사점은 주식 리스크 프리미엄이다. S&P500 지수 예상 수익률에서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을 차감한 주식 리스크 프리미엄은 안전자산인 국채에 투자할 때에 비해 주식에 투자하면 얼마나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역할을 한다.

윌슨은 지난 3월 모건스탠리의 강세장 전망은 주식 리스크 프리미엄이 2009년 3월 수준에 도달했다는 점을 근거로 이뤄진 바 있다고 지적했다. 윌슨은 지난 3월 16일 주식시장이 바닥을 찍었다고 주장했고, 1주일 뒤인 3월 23일 S&P500 지수는 최저점인 2237을 기록한 바 있다.

그는 지난 10년간의 경험으로 보면 주식 리스크 프리미엄이 높을 때에는 프리미엄이 사라지기 전에 주식을 잡아야 한다면서 리스크 프리미엄은 채권 가격이 떨어지고 금리가 오르거나 주가가 오를 때 낮아진다고 말했다. 리스크 프리미엄이 낮아지면 기대 수익 역시 낮아진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