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일본 등 아시아 5개국, 27일부터 펀드 교차판매

공유
0

한국·일본 등 아시아 5개국, 27일부터 펀드 교차판매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우리나라와 일본, 태국, 호주, 뉴질랜드 등 아시아 5개국이 국가 간 장벽을 넘어 펀드 상품을 판매한다.
금융위원회는 아시아 펀드 패스포트의 국내 시행을 위한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안이 19일 국무회의를 통과, 오는 27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아시아 펀드 패스포트는 한 회원국에서 여권(Passport)처럼 등록된 펀드가 다른 회원국에서 간소한 등록 절차를 거쳐 판매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5개국은 2016년 4월 관련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우리나라 외 4개국은 이미 제도 개선을 마친 상태다.

제도 시행 전에는 해외 펀드를 판매하려면 금융감독원에서 역외펀드 적격 요건을 심사받아야 했다.

그러나 앞으로 각 회원국에서 '패스포트 펀드'로 등록을 마친 펀드는 이러한 심사를 생략하고, 간소화된 심사를 거쳐 국내에서 판매할 수 있다.
국내 펀드가 해외로 나갈 때도 마찬가지다.

각 회원국 등록 절차를 통해 기본적인 등록 요건을 갖춘 것으로 인정하는 구조다.

그러나 외국 패스포트 펀드도 은행, 증권회사 등 국내 판매회사를 통해 판매되므로 국내 공모펀드 판매와 동일한 투자자보호 장치가 적용된다.

시행령에 따르면 국내 펀드를 패스트포트 펀드로 등록하려면 펀드 운용회사가 자기자본 100만 달러 이상·운용자산 5억 달러 이상의 요건을 갖추도록 했다.

5년 이상 금융권 관리직 근무경력을 보유한 2명 이상의 임원을 갖추도록 하는 인력 요건도 충족시키도록 했다.

그간 자산총액 300억 원 이하인 소규모 펀드는 회계감사를 면제받지만, 패스포트 펀드로 등록된 경우에는 예외 없이 회계감사를 받도록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