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은혜 부총리 "등교 무작정 미룰 수 없다"

공유
0

유은혜 부총리 "등교 무작정 미룰 수 없다"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17개 시도 부교육감과 신학기 개학준비추진단 영상회의 개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고교 3학년 등교를 하루 앞두고 등교를 피해갈 수도, 시기를 무작정 미룰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사진=교육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고교 3학년 등교를 하루 앞두고 "등교를 피해갈 수도, 시기를 무작정 미룰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사진=교육부 제공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고교 3학년 등교를 하루 앞두고 "등교를 피해갈 수도, 시기를 무작정 미룰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19일 오후 1시30분 정부세종청사에서 17개 시도 부교육감과 신학기 개학준비추진단 영상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험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상황에서 등교 결정은 매우 어렵고 힘든 결정이었다"면서도 "정부는 코로나19 발생 상황이 통제 가능한 범위라고 판단했다"며 밝혔다.
20일부터 고교 3학년을 시작으로 등교가 시작되며, 27일에는 고2·중3·초1∼2·유치원생, 6월 3일에는 고1·중2·초3∼4학년, 같은 달 8일에는 중1과 초5∼6학년이 순차적으로 등교개학을 한다.

유 부총리는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삶의 기준을 세우고 있으며, 방역 등 '뉴노멀'(new normal)의 길을 걷고 있다"며 "학교도 새로운 일상으로 전환돼야 한다. 새로운 학교방역, 학습방법으로 학생 안전·학업·일상 세 가지 모두 지켜야 하는 어려운 과제를 이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각 교육청에 "코로나19로 미뤄진 등교가 80일만에 시작되는 의미있는 날이지만 우리 모두는 학생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어느 때보다 긴장하고 있으며, 긴장의 끈을 놓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교육부와 교육청, 학교의 대응에 따라 안전이 결정되고 전체 방역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핫라인 소통체계를 지금보다 더 강화하고, 각 지역별 119 소방서, 보건소, 교육청, 학교 또한 협업체계를 더 긴밀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교육부는 개학을 앞두고 19일부터 24시간 가동되는 등교수업 비상상황실을 운영하고 비상근무체제로 전환한다. 유 부총리는 각 교육청도 24시간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

유 부총리는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지 모르고 가을 재유행까지 언급되는 상황에서 45만 명의 고3 상급학교 진학이나 사회진출을 무한정 유보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교사들에게 "선생님 혼자, 학교 알아서 혼자 책임지라고 하지 않을 것"이라며 "학교는 신속히 매뉴얼에 따라 대응하고, 교육청으로 상황을 알려달라"며 요청했다.

그러면서 "의심증상자로 전환한다. 유 부총리는 각 교육청도 24시간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유 부총리는 "학생과 선생님 여러분 모두에게 (등교가) 쉽지 않은 일인 것은 잘 알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종식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한 번은 거쳐야 하는 일이다. 불편함을 잘 견디면서 함께 협력해주기를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