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은혜 부총리 "고3은 매일 등교, 다른 학년은 격주·격일제"

공유
0

유은혜 부총리 "고3은 매일 등교, 다른 학년은 격주·격일제"

"45만 고3 학생 진학·사회 진출 유보 불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고3 등교 개학을 하루 앞둔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학기 개학 준비 추진단 시도 부교육감 영상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교육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고3 등교 개학을 하루 앞둔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학기 개학 준비 추진단 시도 부교육감 영상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교육부 제공
오는 20일부터 대입시를 앞둔 고교 3학년부터 순차적 등교수업이 진행된다.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학기 개학준비추진단 회의를 주재하며 "코로나19 위험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상태에서 매우 어렵고 힘들게 등교 수업 결정을 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등교를 강행할 수밖에 없는 취지에 대해 "코로나19 상황이 언제 종식될지 알 수 없고, 가을 대유행이 언급되는 상황에서 45만 명 고교 3학년들의 상급 학교 진학과 사회 직업 진출의 길을 무한정 유보할 수 없다"며 설명했다.

그는 "고교 3학년은 매일 등교를 원칙으로 하되, 과밀학급은 특별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분반 수업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도록 할 것"이라며 "고교 3학년 이외의 학년은 격주, 격일, 주 1회 이상 등교 등의 방식으로 등교 학생 밀집도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19일부터 비상 상황실을 운영하고 비상근무 체제로 전환하며, 각 교육청도 전국적으로 24시간 실시간 대응하도록 요청했다.

교육부는 개학을 앞두고 학생과 교사들에게 7가지 수칙을 당부했다. ▲ 등교 전에 건강 자가 진단 제출 ▲ 몸이 아플 때 등교 금지 ▲ 등교하면 책상 닦기 ▲ 교실 창문 열어 환기하기 ▲ 학교 안에서 생활할 때에는 식사 시간 외에 마스크 착용하기 ▲ 30초 손 씻기 ▲ 몸에 이상 증상이 느껴지면 보건 교사, 교사에게 즉시 말씀드리기 등이다.

유 부총리는 "(등교 개학이) 쉽지 않은 길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코로나19 종식이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우리가 한 번은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라며 "교육부 등 유관부처 모두 최선을 다하고 부족한 점은 신속하게 보완하면서 대응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