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옥스퍼드대 연구팀 "코로나19 백신 9월 개발 확률 50%로 떨어져"

공유
0

옥스퍼드대 연구팀 "코로나19 백신 9월 개발 확률 50%로 떨어져"

제너 연구소 책임자 힐 교수 "바이러스 확산 줄어 시험 결과 무의미할 수도"

옥스퍼드대 애드리안 힐 교수. 사진=로이터/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옥스퍼드대 애드리안 힐 교수.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 경쟁에서 선두권으로 알려진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팀이 애초 목표로 했던 9월 백신 개발 가능 확률이 절반으로 떨어졌다고 밝혔다.

이 연구팀은 영국·스웨덴 합작 다국적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와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이다.
옥스퍼드대 제너 연구소 책임자인 애드리안 힐 교수는 2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1만 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인데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면서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힐 교수는 "코로나19가 확산하지 않으면 백신을 접종한 지원자들도 코로나19에 걸리지 않게 된다"며 "이 경우 과학자들도 백신 투여로 유의미한 차이가 생겼는지 파악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백신 개발은 이렇게 사라지고 있는 바이러스, 또 시간과의 싸움"이라며 "올해 초에는 9월까지 백신을 개발할 가능성이 80%라고 예상했지만, 지금은 전혀 결과가 없을 확률이 50%에 이른다"고 전망했다.

개발 중인 백신과 효과가 없는 가짜 약을 투여하는 임상시험에서 50명 미만이 코로나19에 감염되고, 20명 미만에서 효과가 나온다면 백신 효과를 입증하는 의미가 없다는 게 힐 교수의 설명이다.

한편 아스트라제네카는 21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 개발 및 생산, 유통과 관련해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생물의약품첨단연구개발국(BARDA)으로부터 10억 달러(약 1조2300억 원)의 투자를 받았다고 밝힌바 있다.

백신 개발에 성공하면 미국 정부는 내년까지 3억 개를 공급받을 예정이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