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렘데시비르, 코로나19 중증환자 증상 완화 효과 있지만 사망률 못 낮춰”

공유
0

“렘데시비르, 코로나19 중증환자 증상 완화 효과 있지만 사망률 못 낮춰”

美 NIAID 연구진, 1063명 시험결과 발표… “보조적 산소치료 수반돼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이달 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에 '긴급사용'을 승인한 미국 길리어드의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이달 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에 '긴급사용'을 승인한 미국 길리어드의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 사진=연합뉴스
미국 국립보건원(NIH)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연구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가 중증환자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는 효과가 있지만 사망률을 낮추지는 못한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렘데시비르는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가 사이언스가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해온 항바이러스제로 이달 1일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코로나19 중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긴급사용 승인을 받았다.
미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23일(현지시간) NIAID 연구진이 이 같은 연구결과를 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JM)에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연구진은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로 입원한 성인 환자의 회복 기간을 단축하는 것을 돕는다"면서도 "다만, 산소호흡기 등 보조적인 산소치료가 수반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렘데시비르를 투약한 쪽에서도 사망률이 높았는데 이는 렘데시비르만으로는 코로나19를 치료하기 어렵다는 것을 나타낸다"면서 "앞으로 코로나19 치료전략은 여러 항바이러스물질이나 치료법을 조합하는 쪽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NIAID의 이번 연구는 임의로 선정된 성인 코로나19 입원환자 1063명을 대상으로 대조군시험을 벌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결과 램데시비르가 포함된 약을 10일간 투약한 경우 회복할 때까지 평균 11일이 걸렸고 위약을 처방받은 경우 평균 15일이 소요됐다.

'카플란-마이어 분석'을 통해 추정한 사망률은 렘데시비르를 투약한 쪽은 약 7%였고 위약을 받은 쪽은 약 12%였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