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S전선, 태양광 전용 케이블 국제표준 인증

공유
0

LS전선, 태양광 전용 케이블 국제표준 인증

DC방식으로 에너지전송 효율 증가, 설치비용 절감 기대

LS전선의 직류 1500V급 태양광 케이블. 사진=LS전선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LS전선의 직류 1500V급 태양광 케이블. 사진=LS전선 제공
LS전선은 태양광 전용 케이블을 개발하고 글로벌 인증기관 독일 TUV SUD로부터 국제표준규격 인증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TUV는 LS전선의 DC(직류) 1500V급 태양광 케이블이 IEC(국제전기표준회의)와 EN(유럽표준)의 기능과 안전 기준 등에 부합한다고 평가했다.
LS전선에 따르면 최근 태양광 시스템의 안전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케이블에 대한 국내 규격 제정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럽과 일본 등은 이미 DC 1500V규격 케이블만 사용하도록 규제하며 글로벌 표준을 이끌고 있는 것과 달리 국내는 별도 규정이 없다.

LS전선은 이번 인증이 국내 시장은 물론, IEC와 EC 규격을 사용하는 유럽과 아시아, 중동 등 해외 시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북미와 일본 시장용 규격 제품도 추가로 개발해 글로벌 지역별 맞춤 제품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LS전선은 태양광 케이블이 패널간 연결과 에너지 집적장치 연결 등 옥외에서 사용되는 환경을 고려해 자외선과 열, 추위, 물 등에 강하도록 설계했다. 일반 케이블은 장기간 야외에서 노출되면 기능 손상, 형태 변형, 과부하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현재 전세계 태양광 발전 시스템 추세인 DC 방식으로 개발해 기존 AC(교류) 방식에 비해 에너지 전송 효율이 높고 설치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명노현 LS전선 대표는 “우리나라의 그린 뉴딜 정책을 비롯해 각국 정부가 풍력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확대해 관련 연구개발(R&D)과 마케팅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