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업부, 4차 산업혁명 시대 R&D기반 표준 성과 발표

공유
0

산업부, 4차 산업혁명 시대 R&D기반 표준 성과 발표



표준을 특허·논문과 동일하게 국가연구개발사업 대표성과로 인정하는 '국가연구개발사업 등의 성과평가 및 성과관리에 관한 법률'이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가결돼 국가연구개발과 표준화 연계를 한층 강화하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연구성과평가법 개정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4차 산업혁명시대 국제표준화 선정 과제 중 연구개발사업의 표준연계 강화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를 계기로 국표원은 26일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스마트제조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연구개발(R&D) 기반 표준 추진전략 및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국표원은 연구개발의 성과와 국가·국제표준으로 이어지고 표준에 기초한 연구개발의 성과 도출을 위해 2011년부터 국가 R&D 단계에서 표준화 과제를 발굴하는 국가표준코디네이터 사업을 추진해왔다.

성과보고회는 특별강연, 분야별 성과 공유, 로드맵 발표와 패널토의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별강연은 인공지능(AI)·빅데이터 분야 시장·기술·표준 동향 및 각 국의 정책을 소개하고 데이터 품질제고와 상호운용성 확보를 통한 활용촉진 방안 모색 등 우리가 나아갈 방향 및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발표했다.

연이어 국가표준코디네이터와 민간전문가들이 분야별 성과 공유와 로드맵 로드맵을 발표하고 참석자간 패널 토론을 진행했다.
자율주행차 R&D 성과로 AI기반 자율주행 컴퓨팅 모듈 표준안 등 4건의 표준안을 개발했으며 표준로드맵에 차량 센서기술과 정밀지도 기술 등 20건의 표준화 대상항목을 발굴해 반영했다.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는 시험 방법, ITS(지능형 교통체계) 응용시스템을 위한 공유가능한 위치기반 데이터베이스 등아다.

스마트시티 R&D 성과로 스마트시티 에너지 플랫폼 구축기술 표준안 등 14건의 표준안을 개발했으며 표준로드맵에 스마트시티 운영 통합 플랫폼 등 40건의 표준화 대상항목을 발굴했다. 스마트미터링 기반 통합에너지 데이터 취득·처리 가공시스템, 도시에너지 운영 및 스마트 하우징 등이 대표적인 예다.

스마트제조 R&D 성과로 제조서비스 융합 산업핵심기술 표준안 등 3건의 표준안을 개발했으며 표준로드맵에 스마트제조 구현에 요구되는 28건의 표준화 대상항목을 반영했다. 산업 자동화시스템 응용 통합 프레임워크, 클라우드 기반 산업 IoS(Industrial Internet of Service) 기술 표준 등이다.

국표원은 올해부터 AI 분야의 데이터 표준화와 표준기술의 산업체 전파를 위해 기존 추진 중인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스마트제조 등 3개 분야와 더불어 인공지능 분야 국가표준코디네이터를 신규 위촉할 예정이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